동력이 발생되는 엔진에는 윤활제 역할을하는 엔진오일이 끊임없이 순환이 되면서 마모, 진동, 소음 등을 줄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만약 엔진오일을 양을 체크 했는데 F/L 표시선중 L에 가까워져 있거나, 그 이하로 가있다면 엔진오일을 보충해줄 필요가 있습니다.엔진오일이 줄어드는 이유와 보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엔진오일 줄어드는 이유
◇ 자연적인 감소
엔진오일의 교체시기가 가까워지게 되면 이전보다 감소된 양을 볼수 있습니다.시동을 켜고 주행을하면 엔진에 열기가 발생되고 그로인해 자연증발이 일어나는 부분이 분명히 있어 시간이 오래지나면 엔진오일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 잦은 고속주행
일반 시내주행에서는 엔진오일의 양이 거의 줄어들지않는 경향이 있지만 높은 출력을 사용하는 고속주행이 잦은경우 상대적으로 엔진오일의 양이 빠르게 감소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엔진오일 누유
오일순환계의 부싱, 이음부분 등에서 크랙 및 벌어짐 현상이 발생되어 엔진오일의 누유가 발생되는 사례가 있습니다.평소 엔진룸에 오일이 비치거나 주차후 바닥에 기름이 떨어져 있는것이 확인되면 누유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쇼트 엔진
일부 차종 결함문제로 인해 쇼트엔진 원인을 꼽아 불수 있습니다.쇼트엔진의 문제점은 거북한 엔진소음, 진동이 있는것은 물론 오일의 감소도 빠르게 일으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관련하여 대부분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쇼트엔진 판정시 무상으로 엔진을 교체하는 리콜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엔진오일 보충하는 방법
오일의감소 폭이 미세하고 교체한지 어느정도 시간이 지났다면 엔진오일을 보충하는 것이 대체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하지만 오일의 감소폭이 매우크고 누유가 눈에 보인다면 엔진오일 보충 보다는 차량정비를 우선적으로 해야 합니다.또한 오일 오염상태가 검갈색으로 너무 심하게 되어있다면 보충 보다는 엔진오일 교체가 정답이 됩니다.
◇ 엔진오일 보충 순서
- 이전에 엔진오일을 교체했던 제품과 동일한것을 준비합니다.브랜드마다 물성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같은 타입의 엔진오일을 반드시 사용해 보충을 진행해야 합니다.
- 엔진오일을 보충하기 전 차량 시동을꺼 충분하게 열을 식힙니다.시동을 끄고 곧바로 작업을 시작면 열기가 남아 화상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 차량엔진 가운데 있는 오일캡을 열어 소량씩 보충을 해줍니다.한번에 너무많은 양을 부어 버리면 이후 F선에 가까워져 출력, 연비를 오히려 저하시키고 나아가 실린더, 크랭크축 등에 무리를 줄수 있습니다.
- 보충을 해주면서 엔진오일 체크심을 이용하여 F/L 라인 가운데에 오도록 합니다.중간선에서 약간정도 위아래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F 에 까워져 있으면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 엔진오일 보충 주의사항
보통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6개월 5천km를 기준으로하고 있고 합성유의 경우는 조금더 주기가 길어지게 됩니다.보충을 하기전 오일의 오염도가 너무 심하고 점도가 떨어져 있다면 임시방편으로 보충을하여 일정기간동안 차량운행을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오일보충을 한다고 하더라도 오염도 및 점도는 크게 개선되지 않기때문에 이후 오랜거리를 주행하게되면 엔진 컨디션을 크게 떨어트려 부조현상, 떨림, 소음, 내구성 저하등의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 엔진오일은 보충 보다는 교환이 정답 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