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 마운트 미미 교체주기 고장증상 4가지 및 수리비용 정리

차량 엔진룸에서 전달되는 진동, 충격의 강도가 체감적으로 심하게 늘어났다면 엔진 마운트 미미 불량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엔진을 고정해 주는 프레임에 들어가는 완충용 고무 부품으로 생각하면 됩니다.엔진 마운트 미미 교체주기 고장증상 및 수리비용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엔진마운트미미

◼︎ 엔진 마운트 미미 란?


차량의 핵심 동력 부품인 엔진이 올라가게 되고 그것을 받혀주는 프레임이 설치됩니다.하지만 엔진은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고 프레임도 금속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완충제가 없으면 엄청난 진동이 발생될 것 입니다.

엔진이 얹어지는 프레임에 고무부품이 추가로 들어가 진동 및 충격에 대한 완충작용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엔진 마운트 미미’ 입니다.소모성 부품으로 고무의 경화 및 마모등이 일어나면 교체를 진행해줘야 하고 관련 문제로는 엔진 으로부터 전달되는 진동, 소음 등이 있습니다.


◼︎ 엔진 미미 교체주기

미미 부품은 별도의 교체 주기를 갖고있지는 않습니다.다만 주행 조건에 따라 수명이 극명하게 차이를 보이게 되는데 15년 이상 주행을 하고 주로 고속도로 또는 포장이 잘된 도로를 달렸다면 처음 출고된 엔진 마운트 미미 상태와 별반 다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행조건이 가혹하고 비포장도로를 자주 달리는 차량이라면 5년 10만km 안쪽으로 주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엔진 마운트 미미 의 손상이 빠르게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결국은 차량 주행 환경에따라 수명의 차이를 보이게 되는 것 입니다.

엔진룸 안에 마운트미미


◼︎ 엔진 미미 고장증상


엔진 마운트 미미는 엔진, 미션등 총 3군데 들어가게 됩니다.엔진 출력에서 발생되는 충격, 진동을 1차적으로 흡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미 고무의 파손 또는 경화가 일어나면 운전자에게 고장증상이 곧바로 전달되고 다음과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 운전석 진동 증가

엔진과 가까운 위치에 있는 운전석 쪽으로 진동의 강도가 높아지는 증상이 발생됩니다.특히 기어를 D로 넣고 대기를 하게되면 진동의 강도는 더욱 강해지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 R기어 진동 현상

주차를 하기위해 R기어 위치에 두면 엔진에서 전달되는 진동의 세기가 더욱 증가 되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핸들 틀어짐 발생

엔진에서 전달되는 진동, 충격 뿐만 아니라 직선 주행시 스티어링휠(핸들)이 한쪽으로 틀어지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엔진의 밸런스가 떨어지게 되면서 해당 문제가 발생되는 것 입니다.

○ 엔진룸 충격음

엔진 가동시 발생되는 진동을 제대로 잡아주질 못해 금속과 부딪히는 듯한 충격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엔진 마운트 미미의 기능이 거의 상실한 상태로 오랫동안 주행을 하게되면 프레임의 변형도 불러 일으키게 됩니다.


◼︎ 엔진 미미 교체비용

보통 미미 부품을 교체하게 되면 엔진 부분과 미션 부분 모두를 동시에 교환하게 됩니다.3포인트의 미미를 일괄적으로 교체 진행해야 엔진 밸런스가 깨지는것을 예방할 수 있어 확실하게 소음, 진동을 잡을 수 있습니다.

교체비용을 아끼기 위해 일부 엔진 마운트 미미 만을 교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후 수리 만족도가 떨어지고 멀지않은 시점에서 또다시 고장 증상이 발생될 수있어 일괄 교체가 권장됩니다.



국산 중형 승용차 기준으로 미미 부품 3세트 가격은 10만원 ~ 12만원 정도가 되고 여기에서 공임비가 포함됩니다.공임비는 대략 15만원이 예상 되기 때문에 엔진 미미 총 교체비용은 대략 25만원 ~ 30만원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