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료첨가제 장점 사용방법 및 주입 주기 알아보기

시간이 지날수록 엔진의 출력, 연비 등이 감소된다면 실린더실, 인젝터등에 누적이 되는 카본찌꺼기를 원인으로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보링작업 이라는 수단이 있지만 시간 및 가격의 부담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쉽게 관리를 할수있는 연료첨가제가 언제나 인기입니다.

자동차 엔진


◼︎ 자동차 연료첨가제 필요성

평소 주행거리가 많거나 고속주행 위주의 운전습관 등을 갖게되면 엔진 내부 실린더실, 인젝터 등에 카본 찌꺼기가 많이 끼는 현상이 발생됩니다.그로인해 연료 분사 효율이 떨어지고 피스톤 운동에 지장을 받게되어 연비저하, 출력저하 문제가 생기게 될수 있습니다.

차량은 엔진에 시동을 거는 시점부터 지속적으로 카본찌꺼기, 그을음 등의 이물질이 내부 부품에 누적이 됩니다.특히 예열이 이루어져야 하는 겨울철에는 연료 폭발력이 더욱 심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카본때가 더욱 빨리 오염되는 특징이 있어 주기적으로 연료첨가제를 주입하면 좋습니다.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처음과 비슷한 엔진출력 컨디션을 유지할수 있는 몇 안되는 수단중 하나가 연료첨가제 입니다.


◼︎ 연료첨가제 장점

◇ 차량 출력 증가

연료에 첨가제가 희석이 되어 분사, 폭발이 이루어질때 자연스럽게 카본때가 청소되는 효과를 볼수가 있고 특히 인젝터 연료 분사노즐의 컨디션을 회복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됩니다.안정적인 연료분사가 되는 이유로 인해 폭발력을 일정하게 유지할수 있고 결과적으로 차량의 출력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연비 증가

연료분사량이 일정해지고 실린더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찌꺼기 청소가 어느정도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비가 소폭 상승하는 것을 느낄수 있습니다.단, 주기적으로 연료첨가제를 사용했을때 연비 증가 효과를 체감적으로 경험하게 됩니다.

◇ 엔진 소음, 진동 감소

연료 연소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엔진내부 청소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컨디션 상승효과를 볼수 있습니다.특히 엔진부조현상(진동, 소음)이 감소되는 장점이 있어 주기적으로 연료첨가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엔진 노후로 발생되는 진동, 소음은 대부분 카본찌거기에 의한 오염에 의해 발생 된다고 보면 됩니다.

◇ 엔진 내구성 증가

연소관련 부품에 쌓이는 찌꺼기 불순물에의해 열발생, 폭발력 증가가 생기는 문제점이 있는데 주기적인 연료첨가제 사용으로 해당 증상을 감소시키고 그로 인해 엔진 내구성이 증가되는 측면이 분명히 있습니다.연료첨가제를 꾸준하게 사용한것과 안한것의 엔진 내구성 차이는 보이지않게 생길수 있습니다.

연료 주입하는 모습


◼︎ 연료첨가제 사용방법

각 차량에 적용되는 연료에 맞는 연료첨가제를 선택해야 카본찌거기 및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각 연료(가솔린, 디젤, LPG)마다 발화점이 다르고 연소 특성이 달라 거기에 맞는 연료첨가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 연료량이 약간 남아있는 상태에서 연료첨가제를 먼저 주입합니다.주유를 하기전 첨가제를 넣어줘야 희석이 잘되기 때문입니다.
  • 꽉차게 주유를 하는것 보다는 약간 부족하게 연료를 넣어주는것이 보다 더 효율적으로 연료첨가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됩니다.
  • 연료첨가제를 적용하는 기간에는 과속을 되도록 하지않고 일상적인 운행을 그대로 합니다.


◼︎ 연료첨가제 주입 주기

제품 브랜드에 따라 주입되는 주기가 약간씩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엔진오일 교체주기와 같거나 약간 짧다고 생각하면 좋을것 같습니다.수치상 2000km ~ 3000km 마다 연료첨가제를 투입하면 엔진카본때가 성능을 저하시키기 전 효과적인 제거가 가능합니다.

여름이 시작되기전, 겨울이 시작되기전 연료첨가제를 주입해 주면 엔진의 컨디션을 좋게 유지하면서 연비 효율 상승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가성비가 좋은 관리방법 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