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시대로 접어든것이 꽤나 오래된것 같습니다.운전자의 주행습관을 몇가지 고치거나 차량 소모품 관리를 조금만 신경쓰면 연비를 크게 향상 시킬수가 있어 유지비 절감하는 효과를 얻을수가 있습니다.대표적인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을 간결하고 깔금하게 정리했습니다.
◼︎ 연비 계산하는 방법
자동차 연비는 휘발유 또는 경유, LPG 연료 1리터당 주행이 가능한 거리를 뜻하게 됩니다.연비를 가장 빠르고 쉽게 계산하는 방법은 주유등이 점등 되기까지 운행을하고 연료를 가득채우는것 입니다.
- 주유등이 들어오면 연료통에 가득 주유를 합니다.
- 영수증을 확인하여 들어간 리터수를 적어 놓습니다.
- 계기판 주행거리 리셋을 눌러 처음부터 카운팅을 합니다.
- 이후 주유경고등이 들어오면 주행거리 ÷ 리터 계산을 합니다.
◼︎ 자동차 연비 높히는 방법
◇ 타이어 적정 공기압 유지
타이어 공기압을 일정하게 잘 유지해 주는것 만으로도 연비를 크게 향상시킬수가 있습니다.공기압이 낮아지면 도로와 접지면적이 넓어져 마찰력이 올라가 연비가 떨어지게됩니다.
승용차의 경우 36psi ~ 40psi 까지 타이어 공기압을 맞춰주면되고 여름철에는 약간 낮게 반대로 겨울철에는 공기압을 약간더 높게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SUV 차량은 36psi ~ 42psi 정도까지 맞춰주고 차량 중량이 나갈수록 공기압을 높혀 주는것이 권장됩니다.
◇ 연료필터 점검
연료를 실린더로 원활하게 공급되어야 폭발력도 좋아지고 연비도 향상되는 이점을 가져갈수 있습니다.4년 기점으로 연료필터를 점검해주고 오염이 되었으면 바로바로 교체를 해주는것이 연비를 올리는데 큰 보탬이 됩니다.연료필터 교체주기만 잘 지켜줘도 경제적인 운행이 가능합니다.
◇ 경제속도 지켜주기
급출발 또는 급제동을 하지않고 경제속도를 지켜주는것 만으로도 연비효율을 높일수가 있습니다.시내 주행의 경우 60km ~ 80km 가 연비를 좋게 만들어주는게 가장좋고 일정한 속도를 내주는 고속도로에서는 80km ~ 100km 가장 적당합니다.
◇ 스로틀바디 청소
현실적으로 연비효율을 바로 올려줄수 있는 방법이 스로틀바디 청소입니다.공기를 연소실에 유입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주행거리 4만km 기점으로 오염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고 디젤차량에서 도드라지게 나타납니다.정비소 또는 전문 클린업체에 차량을 맏겨 약품처리를 통해 말끔하게 카본찌꺼기 청소가 가능합니다.스토틀바디 청소 만으로 연비를 10% ~ 20% 까지 향상이 가능합니다.
◇ 점화플러그, 코일 점검
점화플러그, 케이블, 코일은 4만km ~ 5만km 시점에 점검을 꼭 해주는것이 좋습니다.점화플러그중 1개 ~2개가 불량이 나도 운행은 가능하지만 간헐적으로 엔진이 크게 떨리고 출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연료 폭발을 제대로 일으키지 못하기 때문인데 불완전 연소도 발생되어 연비를 눈에띠게 하락시키게 됩니다.
◇ 산소센서 점검
평소보다 연비가 크게 떨어지는것이 목격된다면 산소센서의 불량이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연료와 산소가 적절하게 혼합이 될수 있도록 컨트롤해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부품으로 고장이 발생되면 혼합 비율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매연 발생률이 높아지게 되면서 연비도 20% 이상 하락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