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구동하는데 필수적으로 순환이 되어야 하는 엔진오일의 압력을 조절하는 장치가 바로 ‘오일압력 스위치’ 입니다.작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윤활작용을 원활하게 하기위하여 제어를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장이 발생되면 엔진 내부 부품에 큰 데미지를 주게됩니다.
◼︎ 오일압력 스위치란?
차량에 시동을 거는것과 동시에 엔진 내부에서 연료 폭발과정이 일어나게되고 실린더, 크랭크축과 같은 부품이 지속적으로 운동을하게 됩니다.이때 마모성을 감소시키고 열을 감소시키며, 기밀성을 유지시켜 주는것이 엔진오일인데 적절한 압이 유지 되어야만 정상적인 순환이 일어나게 됩니다.
오일압력 스위치는 엔진부품계통으로 투입이 되는 오일의 양과 압력을 절적하게 컨트롤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볼수 있습니다.만약 오일압력 스위치의 불량으로 인해 압력 수치가 낮아지게 되면 제대로된 순환이 일어나지 않아 엔진 부품 대부분에 큰 손상을 입히기도 합니다.
사람으로 치면 혈액순환이 잘 일어나지 않아 몸에 통증을 느끼고 대사가 떨어지는 현상과 매우 흡사하다고 보면 쉬울것 같습니다.오일압력 스위치에 이상이 발생되면 우선적으로 계기판 경고등 점등이 되기에 빠르게 점검을 받고 수리를 진행할수 있습니다.
◼︎ 오일압력 스위치 고장증상
◇ 계기판 엔진체크등 점등
가장 쉽고 빠르게 고장을 알차차릴수 있는것이 바로 계기판에 점등이 되는 엔진체크불 입니다.보통 주황색 경고등으로 나타나며 지속적으로 들어와 있는 경우가 있고 간헐적으로 들어왔다 나갔다 할때도 있습니다.두개다 고장 증상에 속하기 때문에 되도록 빠르게 정비소에 방문해 점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 오일 누유 현상
오일압력 스위치 불량이 발생되면 높은 확률로 오일씰의 기밀성 부족으로 엔진오일의 누유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계기판에 주황색 체크불이 들어오고 엔진룸 부위에 오일이 눈에띄게 보여진다면 오일압력 스위치 불량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
◇ 엔진 데미지
적절한 오일압력이 유지되지 않는 이유로 인하여 인하여 엔진 실린더 내부로 충분한 윤활이 부족하게 됩니다.초기에는 큰 문제가 안될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때 엔진 부품에 전체적인 마모도, 데미지를 높히는데 악영향을 매우크게 줄수 있습니다.
◇ 엔진 소음 진동 증가
엔진오일의 점도와 양이 충분해도 순환 자체에 문제가 생기다보니 주행, 정차시 떨림 현상이 증가하고 소음의 정도또한 매우 심해지는것을 체감하게 됩니다.특히 출력을 요하게 되는 경사진 도로를 주행할때 충분하게 치고 나가지 못하고 뒤에서 잡아 당기는듯한 느낌까지 받게 됩니다.
◼︎ 오일압력 스위치 교체비용
단품 구성으로 되어있는 부품이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교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불량이 잘 발생되지 않고 오일압력 스위치 자체의 부품값은 크지 않지만 공임이 들어가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더큰 비율을 차지하게됩니다.
국산 중형차 기준으로 오일압력 스위치 부품가는 대략 4000원 수준이고, 여기에 공임비 발생이 대략 3만 5천원 ~ 5만원 정도 소요가 됩니다.부품비+공임비 를 합하여 5만원 내외면 교체가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되고 예외적으로 공임이 어려운 차종도 있어 가격변동이 발생될수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