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외부온도센서 고장 불량 수리비용 및 셀프 리셋 방법 알아보기

차량 밖의 외기온도를 체크하는 일이 생각보다 많이 있는데 간혹 외부 온도와 차이가 크게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일시적인 오류가 발생될수는 있지만 계속 이러한 온도차이 문제가 발생되면 온도센서 고장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자동차 온도표시 창

◼︎ 외부온도센서 위치

차량 모델마다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 앞범퍼 안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외부의 온도를 측정해 차량 내부 디스플레이에 출력을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노후화가 진행되면 정확도가 떨어지고 출고불량이 발생되면 키로수가 얼마되지 않아도 고장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범퍼 안쪽에 온도센서가 있기 때문에 셀프교체가 조금은 난해한 측면이 있어 정비소에서 교체를 받거나 부품을 직접구입해 공임만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 셀프 수리 리셋 방법

일시적으로 온도센서 오류로인해서 외기온도 표시가 정상적으로 되지않는 경우도 많아 전원 리셋작업을 한번 해주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차량 보닛을 열고 배터리 -단자를 풀어 줍니다.
  • 1분정도 대기를하고 다시 -단자를 연결해 줍니다.
  • 온도 디스플레이 창을 확인하고 정상적으로 측정이 되는지 확인을 합니다.

위 배터리 리셋 방법으로도 온도센서 작동이 정상적으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부품교체를 진행해 주는게 좋습니다.

외기온도 표시창

◼︎ 외부온도센서 교체비용

◇ 부품 구입해 공임만 받는경우

차량 모델을 입력하여 규격에 맞는 외부온도센서를 구입하면 되면 부품가격은 대략 2만5천 ~ 3만원 정도 예상을하면 됩니다.공임을 전문적으로 해주는곳에 방문해 교체를 받으면되며 공임비는 대략 2만원 내외 정도입니다.

◇ 정비소에서 교체받는 경우

경정비에 속하기때문에 주변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해 간단하게 교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정비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부품비+공임비를 포함하여 6만원 ~ 8만원 정도 견적이 나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