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석 보조석 가죽시트 교체비용 (천연 인조 레자 나파) 및 관리방법

신차를 출고 했을때는 시트 색감이 선명하고 표면의 느낌도 좋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미세 손상이 발생되면서 낡아지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보통 10년 이상의 기간이 지나면 자동차 가죽시트 손상이 많이가게 되는데 가죽종류별로 운전석, 보조석, 뒷좌석 교체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자동차 시트


◼︎ 자동차 가죽시트 수명

시트에 적용되는 재질은 천연, 나파, 레자 등 다양하고 가격도 천차만별 수명도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적용되는 인조가죽, 천연가죽 시트의 경우는 질감, 색감의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내구년한을 보통 10년 정도로 봅니다.

아무리 선팅을 고가의 필름으로 해놓는다고 하더라도 미량의 자외선을 계속적을 맞기 때문에 8년 이후 부터는 체감적으로 색감의 변화 가족 표면의 갈라짐 현상을 볼수 있습니다.시트 로션을 발라주고 관리를 제대로 꾸준히 한 경우는 10년 이상의 시간이 지나도 좋은 컨디션이 유지 되기도 합니다.


◼︎ 자동차 가죽시트 교체비용

차량이 오래되어 시트 손상이 크게 간 경우에 가죽부분을 벗겨내고 시공을 통해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시트 재질에 따라 큰 가격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내용을 참고에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 레자 시트

과거에는 시공에 자주 적용된 소재이지만 최근에는 그다지 많이 활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4년 ~ 5년 정도 기간만 지나도 쉽게 주름이가고 색감이 변질되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작업의 용이성이 있고 다양한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운전석, 보조석 1열 교체 가격은 대략 30만원 ~ 40만원 정도 예상을 할수 있습니다.

◇ 인조가죽 시트

시트 교체작업을 할때 가장 많이 활용되는 소재로 내구성이 가격대비 뛰어나고 여러가지 색감의 가죽을 선택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인조가죽 이기는 하지만 질감은 천연가죽과 크게 차이가 없고 가성비가 뛰어난 편 입니다.1열 운전석, 보조석 교체 비용은 업체마다 달라질 수 있지만 50만원 내외 정도 예상을 해야 합니다.

뒷열까지 모두 교체를 생각하신다면 70만원 ~ 80만원 정도 금액이 발생될 수 있으며 사후 A/S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보증서를 받아 두는게 좋습니다.


◇ 천연가죽 시트

미세하게 인조가죽 보다 재질이 부드럽고 색감이 자연스럽게 나오는 천연가죽은 내구성이 상당히 뛰어나고 색감이 쉽게 변하지 않는 장점을 갖고있습니다.가격은 다소 높은 편으로 1열 운전석, 보조석 만 시공을 할시 대략적으로 60만원 ~ 70만원 정도 예상을 할수 있고 전좌석 교체를 한다면 100만원 초반까지 비용이 발생 됩니다.

◇ 나파가죽 시트

대부분 고가의 고급차량에만 적용되는 시트 재질로 교체시공 으로는 잘 활용이 안되는 편 입니다.하지만 나파가죽 시트 교체를 원하는 분들이 간혹 있고 교체 비용은 전좌석 기준으로 200만원 ~ 300만원 또는 그이상의 가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가죽시트 표면 질감이 상당히 고르고 부드러우며 내습성이 또한 뛰어나 오랜 시간이 지나도 처음의 컬러를 유지 할수 있는 큰 장점을 갖고있는 시트 입니다.클래식카 또는 고급차량이 걸맞는 분위기, 색감, 가죽 냄새 등을 연출해 주기 때문에 한번 나파가죽을 사용한 분들은 계속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것 같습니다.

무늬가 있는 가죽시트


◼︎ 가죽시트 수명 늘리는법

  • 적어도 한달에 1회 정도는 가죽로션을 발라줘서 자외선에 의한 표면 경화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줍니다.경화가 한번 시작되면 갈라짐 현상도 동반되기 때문에 꾸준한 로션 적용이 중요합니다.
  • 야외 주차장 보다는 지하 주차장을 활용하는게 어찌보면 가죽시트를 보호하는 가장쉽고 빠른 방법이 됩니다.자외선에 의한 색감, 질감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지하 주차장만 잘 활용하면 시트의 수명을 2배, 3배 이상 늘릴 수 있습니다.
  • 차량 내부 습도를 너무 놓지않게 관리해 주는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가죽은 살짝 건조한 환경에서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고 높은 습도에서는 표면 부식, 주름 그리고 곰팡이 생성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