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실린더 내부에 직접적으로 연료를 분사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부품이 바로 인젝터 입니다.상당히 미세한 구멍을 통해 연료가 분사되고 아주 미세한 입자로써 효율적인 폭발력을 만들어내고 엔진 출력, 연비, 정숙성에 지대한 관여를 하게됩니다.이러한 인젝터가 고장이 나거나 미세 노즐 구멍의 막힘 현상으로 인해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인젝터 성능 저하 및 고장원인
엔진의 기술력이 발전하게 되면서 연비또한 크게 늘어나고 출력이 높아지는 추세에 있습니다.그에따라 좀더 미세한 연료 입자를 뿜어내기위해 인젝터 노즐 구멍의 사이즈가 점점 작아지고 있습니다.작아진 구멍으로 인해 미세 카본 찌꺼기에 의한 막힘 현상이 나타날수 있고 성능 저하는 물론 장기간동안 오염이 되어 있으면 고장의 원인으로도 작용합니다.
오염으로 인한 고장 이외에 정품이 아닌 품질이 떨어지는 연료를 사용할시 인젝터 고장을 일으키기도 합니다.고압분사 되는 미세연료 입자가 균일하지 못하여 엔진 부조화 현상은 물론, 연비 저하, 차량 진동 등의 문제점을 야기 시키게 되는것 입니다.
◼︎ 자동차 인젝터 오염 및 고장 증상
◇ 엔진 떨림현상
미세한 연료입자가 균일하지 못하게되고 분사량도 일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폭발의 정도가 상이하게 차이나는 문제가 발생됩니다.그로인하여 엔진의 부조현상 즉 떨림, 진동 현상이 나타나는것 입니다.특히 최초 시동을 걸었을때 엔진룸에서 느껴지는 진동의 정도가 심하게 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 배기가스량 증가
연료 분사량이 일정하지 못하게 되면서 불완전 연소 횟수가 늘어나게 되고 배기가스량이 극명하게 많아지는 것을 보게됩니다.주행 및 정차시 매연양의 증가로 인해 외관상 보기 안좋으며 냄새 유발도 심하게 됩니다.
◇ 출력 및 연비 하락
제대로된 폭발 연소과정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체감적으로 출력이 떨어지는것을 느끼게 되고 이전보다 연비가 떨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인젝터 오염 및 고장 증상이 발생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해당 문제가 더욱 커지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 시동불량
차량 연료투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시원하게 시동이 걸리지않는 현상이 발생됩니다.특히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철 안정적으로 최초시동이 잘 안걸리기 때문에 차량의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인젝터 크리닝 필요성
차량 주행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인제터 주변 또는 노즐구멍에 불필요한 카본 찌꺼기의 퇴적이 일어나게 됩니다.누적된 카본 찌꺼기에 의해 연료 분사의 입자가 커지거나 작아지는 등 제대로된 연소과정이 일어나지 않게됩니다.인젝터 자체가 불량이 생기면 교체를 진행해야 하지만 가격자체가 부담이 되기 때문에 오염으로 인한 증상이 발현되면 크리닝 작업으로 개선을 시킬수 있습니다.
본래 엔진의 성능으로 되돌릴수 있고 연비또한 크게 개선이 되기 때문에 인젝터 크리닝의 장점은 많다고 볼수 있습니다.인젝터 크리닝 작업을 할때는 전문적으로 취급을 하는곳을 선택하는것이 좋으며 작업과정을 함께 살펴 보는것이 좋습니다.
◼︎ 인젝터 크리닝 및 교체비용
인젝터 교체 비용 보다 확실하게 저렴한 크리닝은 전문업체를 선택했을때 대략 20만원 ~ 3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됩니다.체계적인 크리닝 작업을 해주기 때문에 오랜시간동안 누적된 카본슬러지를 말끔하게 제거할수 있으면 처음과 거의 같은 컨디션으로 되돌릴수 있습니다.인젝터 크리닝 점검을 시행해 줘야하는 주기는 보통 5만km 내외가 되며 시내주행이 아닌 장거리주행 위주로 운전을 한다면 7만km 내외로 해주면 좋습니다.
만약 차량 인젝터 자체의 불량이라고 한다면 높은 비용이 발생되게 되는데 차종에 따라 달라지게 되지만 신품교체 기준으로 대략 200 ~ 300만원 정도 예상을 할수 있습니다.참고로 인젝터 교체비용이 가장 높은것은 디젤차량이고 그다음에는 가솔린, LPG 차량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