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현재 위험 상황을 알리는 수단은 단연 클락션이 아닐까 싶습니다.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 라이트 활용도 있지만 소리는 직관적이고 위급을 알리는데 짧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간혹 클락션을 눌렀음에도 소리가 나가지 않거나 간헐적으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클락션 고장원인을 살펴보고 수리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클락션 고장원인
◇ 클럭스프링 내부 배선 끊어짐
자동차 클락션이 울리지 않는 대부분의 이유는 핸들 내부에 들어가는 클럭스프링 배선이 꼬여 끊어지거나 쇼트가 발생되었기 때문입니다.핸들 특성상 항상 유동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단선문제가 생길수가 있는데 처음에는 간헐적으로 소리가 나지않다가 이후 완전하게 선이 끊어지면 클락션을 눌러도 전혀 반응을 하지 않게 됩니다.
◇ 클락션 자체의 고장
소리를 나오게하는 출력부의 고장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내부 누전이 발생되거나 노후화등의 원인으로 인해 배선은 문제가 없지만 소리 출력이 되지 않을수가 있습니다.소리 출력부 부품을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퓨즈 파손
클락션과 연결이 되어있는 전원 퓨즈가 전압 불안정으로 파손된 경우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운전석 왼쪽 하단을 보면 퓨즈 박스가 있고 케이스에 배선도가 있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다른 원인에 비해 수리가 간단하고 비용도 적게드는 이점이 있습니다.
◼︎ 클락션 고장증상
◇ 간헐적 작동 경우
클락션을 눌렀을때 소리가 날때가 있고 안날때가 있다면 우선적으로 내부 배선의 문제를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핸들커버를 분리해 내부 배선을 재배치 하거나 교체를 해줘야 문제 해결이 됩니다.
◇ 소리가 전혀 나지 않는 경우
클락션을 눌렀을때 전혀 소리가 출력되지 않는다면 일단 퓨즈가 끊어져서 일수 있고 그다음 으로는 클락션 출력부의 고장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
◼︎ 클락션 수리비용
◇ 클락스프링 고장시
핸들커버를 분리해야 하는 공임과정이 필요하고 작업시 실수로 에어백이 터지는 경우도 있어 주의를 해야합니다.차종 마다 수리미용 차이가 있지만 중형승용차 기준으로 대략 8만원 ~ 10만원 정도 비용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일부 배선이 단선된 문제라면 약간 비용이 더 절감될 수는 있습니다.
◇ 클락션 차체 고장시
소리가 출력되는 클락션 부품 자체 고장시 교체를 진행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다른 차종의 클락션 소리를 선택할수가 있고 순정부품 사용 시 6만원 ~ 8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퓨즈 및 릴레이 고장시
클락션에 안전하게 전원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는 퓨즈가 파손되었을 시 간단한 교체로 고장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비용은 대략 1만원 ~ 2만원 정도면 되고 작업시간도 짧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