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펑크 원인 수리비용 및 대처법 알아보기

다양한 상태의 도로를 주행하다 보면 의도치않게 타이어 펑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대부분 도로에 떨어져있는 나사, 돌출물, 요철 등에 의해서 펑크 사고가 발생하지만 그외의 문제점도 있습니다.타이어 펑크 발생시 수리비용과 대처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타이어 펑크 원인

자동차 타이어 표면

<타이어 공기압 부족>

적정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게 되면 고속주행시 내부 열이 쉽게 발생하고 타이어 내구성이 쉽게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습니다.공기압을 적절하게 유지해 주는것 만으로도 외부 요철에 대한 대응력이 좋아져 펑크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할수 있습니다.

<도로 요철 문제>

유독 특정 구간에서 타이어 펑크가 자주 일어나는 현상이 있습니다.해당 구간 주변으로 공사현장이 있다던가 화물차량 통행횟수가 많을때 이러한 문제가 쉽게 생기게 됩니다.도로면에 떨어져있는 나사, 볼트, 못 등에의해 타이어 펑크가 쉽게 발생되며 해당 문제를 없애기 위해 주행경로를 바꾸는것도 방법이 될것입니다.


<과도한 공기압 유지>

타이어의 공기압을 기준치보다 높게 유지하고 운행을 하게되면 노면 요철에 대한 방어력이 약해지게 됩니다.돌출부분에 대한 탄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쉽게 펑크가 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타이어 마모도 진행>

타이어 표면의 마모가 심한경우 전체적인 두께감이 줄어들기 때문에 날카로운 이물질에 대한 방어력이 크게 떨어져 쉽게 펑크가 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타이어 점검하고 마모가 진행되었다면 교체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화물 적재량>

타이어가 견딜수 있는 압력치 이상으로 화물을 적재 한다면 평소보다 쉽게 펑크 현상이 발생됩니다.적정 적재량을 잘 지켜주고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해 주는것 만으로도 펑크 문제를 크게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 타이어 펑크 수리비용

현대자동차 타이어 휠

일반적인 나사, 볼트 등에 의하여 타이어 접지부에 펑크가 발생되면 고무심지를 넣어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정비소 에서도 펑크수리를 하지만 타이어점포 또한 수리를 받을수 있습니다.다른 말로 지렁이 라고 부르고 펑크 수리비는 1만원 ~ 1만5천원 까지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타이어 교체를 받은 지점에 방문을 하게되면 무료로 펑크 수리를 받을수도 있습니다.

펑크수리 작업시간은 대략 5분 ~ 10분 정도 소요가 되며 타이어가 노면에 접지되는 부분의 펑크문제라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펑크수리후 고속주행을 하는것에 대해서도 안전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걱정을 할필요는 없습니다.다만, 타이어 옆부분 즉 사이드윌 부분의 펑크 또는 찢어짐 문제라면 수리가 어렵고 타이어 교체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타이어 펑크시 대처방법

<보험회사 이용하기>

타이어 펑크를 확인했다면 차량을 안전한 갓길등에 위치를 시킵니다.무리하게 정비소 또는 타이어매장 까지 이동을하게 되면 휠에 의해 펑크난 타이어 파손이 일어날 우려가 크기 때문에 견인을 하는것이 좋습니다.자동차보험 서비스로 무료견인을 받을수 있어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박힌 나사 빼지 않기>

만약 타이어에 박혀있는 나사를 확인했고 바람이 빠져있지 않은 상태라면 그대로 정비소까지 이동을 합니다.중간에 나사를 빼게되면 그대로 공기압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이동이 어려워질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