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은 배기량 엔진이 고출력을 낼수 있게끔하는 부품중 하나가 터보차저 입니다.임팰러가 돌아가면서 실린더 내부로 공기유입이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게끔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고온 환경에의해 프로펠러가 파손되거나 샤프트 기능이 떨어져 엑셀 응답성 저하, rpm 상승, 매연량 증가 등의 문제를 생기게 합니다.
◼︎ 자동차 터보차저 역할
최근 출시되는 차량을 보면 1.3 또는 1.6 의 엔진 배기량을 가졌지만 높은 마력수와 토크 스펙을 갖고있습니다.터보차저에 의해 엔진내부로 효과적인 공기유일을 시키고 그로인해 연료 혼합비가 최적의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듯이 터보차저는 높을 출력을 내주기위해 빠르게 회전을하고 고온, 고압의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며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프로펠러 샤프트 등의 부품 파손으로 이어지거나 윤활 상실로 인해 다양한 고장 증상을 야기시키게 됩니다.
◼︎ 터보차저 고장증상
◇ 주변 누유 발생
이전에는 들리않던 소음이 크게 발생되기 시작한다면 터보차저 주면 오일이 비치지 않는지 체크를 해주는게 좋습니다.누유로 인해 윤활성능이 떨어져 간섭 소리가 들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가속성 하락
엑셀을 깊게 밟아도 응답성과 치고나가는 가속성능이 떨어진다면 마찬가지로 터보차저의 고장으로인해 비롯될 수 있습니다.
◇ rpm 상승
연료혼합비를 제대로 맞춰주지 못하는 이유로인해 rpm이 필요이상으로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 타는 냄새, 하얀 연기
주행을할때 운적석 쪽으로 매연 냄새가 유입될 수 있으며 하얀색 연기가 자욱하게 발생되는 현상이 발생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경고등 출력
동력계에 해당되는 터보차저 부품이기 때문에 고장발생 시 차량 계기판에 경고등이 출력될 수 있습니다.(엔진체크등)
◇ 오일감소 현상
터보차저 프로펠러 회전속도 제어가 안되는 원인으로인해 높은 열이발생되고 오일의 감소가 심하게 발생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연비 하락 증상
불완전 연소 구간이 늘어나게 되면서(연료 혼합비율 떨어짐) 연비가 크게 떨어지는 증상이 발생됩니다.
◼︎ 터보차저 고장 원인
◇ 낮은 옥탄가 연료 투입
고출력을 내주는 터보차저 차량에는 옥탄가가 높은 연료를 넣어주는 것이 관리에 유리합니다.스펙에 맞지않은 옥탄가가 낮은 연료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터보차저 고장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 예열없는 급가속
터보차저 차량은 기온이 떨어진 환경에서 최소 5분 정도의 예열시간이 필요하며 냉간상태에서 급가속을 자주하면 내구성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 이물질 유입
프로펠러 샤프트 부품 쪽으로 카본찌거기 등의 이물질이 유입되면 회전력에 의해 날개 파손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오일관리 부족
높은 열이발생되는 특징이 있어 오일관리가 세심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오염된 엔진오일 사용 또는 미세누유가 있음에도 방치를 장기간 한경우 파손의 원인이 됩니다.
◼︎ 터보차처 자동차 관리방법
- 일반 자동차보다 엔진오일의 교체주기를 짧게해주는 것이 권장되고 윤활성이 좋은 합성유를 적용하는게 좋습니다.
- 차량 예열과 후열을 습관화 해주는게 터보차저 부품에 무리를 주지않습니다.
- 엔진 스펙에 옥탄가가 높은 고급유 주유를 권장하지는 않는지 체크를 합니다.
- 엔진룸 주변에 미세누유가 비치는 경우 늦추지말고 바로바로 정비를 해줍니다.
-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 냉각수의 양, 오염도를 주기적으로 체크해 주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