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엔진의 기술력이 발전하면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재활용해 출력의 동력으로 활용되는 ‘터보 엑츄에이터’ 부품이 들어가는 모델이 많이 있습니다.실린더로 공급되는 공기의 양을 증대시키는 터보차져와는 다른 개념이고 만약 불량이 발생되면 매연 증가는 물론 차량의 힘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됩니다.
◼︎ 터보 엑츄에이터 역할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차량규제가 점차적으로 생겨나고 효율성을 강조하게 되면서 디젤엔진의 크기는 작아지고 출력은 반대로 올라가는 특징이 최근에 있습니다.사용되는 연료를 최소화로 하고 발생되는 출력, 토크는 높아지는 획기적인 기술력이 터보 엑츄에이터 부품에 들어가 있는것 입니다.
연소된 배출가스를 다시끔 사용할수 있도록 압축을 하여 엔진으로 과급시켜 주는 VGT 개념인데 발생 매연을 저감시켜 줄뿐만 아니라 연비향상 및 가속력의 안정성에도 기여를 합니다.운전자가 가속하는 수준에 따라 공급되는 양이 달라지게되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작동이 되는 터보 엑츄에이터 부품에 문제가 발생되면 체감이 될만큼의 여러 고장증상이 발현됩니다.
◼︎ 자동차 터보 엑츄에이터 고장증상
직관적으로 터보 엑츄에이터 부품에 불량이 발생 되었다고 인식이 되는 부분은 바로 계기판에 고장램프가 들어온다는 것 입니다.보통은 노란색 엔진 체크등이 들어오고 얼마간은 운행이 가능하지만 빠르게 정비를 하지않게되면 배기장치, 엔진관련 부품에 무리를 줘서 이후 더큰 수리비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엔진 맥동 현상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압축시켜 과급시키는 과정이 불안정하게 되면서 엔진에 불규칙한 진동 및 소음이 발생되어 운전석까지 전달이 됩니다.증상이 심할경우에는 마치 시동이 꺼질듯한 현상까지 발생되어 운전 불안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연비 하락
평소의 주행 연비보다 약 20% 이상 효율이 떨어지는 현상을 볼수 있고 터보 엑츄에이터 상태가 더욱 좋지못하다면 그상의 하락이 예상됩니다.연료를 재활용하는 기능이 그만큼 떨어져있어서 그런데 엔진의 크기는 작고 출력이 높은 차량에서 더욱 심화 현상을 보여줍니다.
□ 뒤에서 잡아 당기는 느낌
배기가스와 연료의 혼합 비율이 나빠지게 되면서 가속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페달을 밟아도 반응속도가 만좀스럽지 못한 결과를 초래합니다.속도를 내야하는 상황에서도 마치 뒤에서 잡아 당기는 느낌이 들정도로 답답함을 느끼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 시동 꺼짐
터보 엑츄에이터 불량 증상을 체감하고 있음에도 정비를 오랫동안 받지않으면 점화계통 내구성에도 크게 영향을주어 시동이 꺼져버리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정차시 뿐만 아니라 주행시에도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됨으로 사전에 신속하게 정비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 터보 엑츄에이터 수리비용
실린더실에 배기가스 과급을 해주는 중요한 부품인 만큼 고장이 발생되면 생각보다 높은 수리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단품으로 터보 엑츄에이터 부품을 교체하게 되면 국산준중형 SUV 차량 기준으로 부품값은 10만원 내외 이고 공임비는 대략 8만원 ~ 10만원을 예상해야 합니다.
하지만 터보차져 부품까지 함께 불량이 발생되어 세트로 교체를 진행하게 되면 수리비용이 크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터보 엑츄에이터+터보차져 부품을 세트교환 할시는 마찬가지로 국산준중형 SUV 차량 기준으로 60만원 ~ 80만원 정도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중형 SVU 또는 외제차량의 경우는 이보다 수리비용이 높아질수 있고 정비소마다 차이가 있어 사전에 미리 알아보고 진행하는것이 권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