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트렁크 파손 복원 교체 비용 및 주의사항 알아보기

뒷차량이 내 차량을 들이받거나 주차중 전봇대 등의 시설물에 충격을 가하게되면 트렁크 전반적인 파손이 생길수가 있습니다.트렁크 부분에는 테일램프가 들어갈수 있고 옵션에 따라 테일게이트 또한 장착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교체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트렁크 파손으로 인한 복원 비용과 교체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MW 차량 트렁크


◼︎ 트렁크 파손 복원 여부

트렁크 부위는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찌그러짐은 충분하게 복원 작업이 가능합니다.하지만 트렁크의 파손범위가 커지고 찢어짐현상 등이 발생되면 복원 보다는 교체로 진행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트렁크 라인에는 테일램프가 대게는 들어가게 되고 옵션여부에 따라 테일게이트(전동트렁크) 기능이 있어 파손 범위가 넓어지면 복원 작업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 트렁크 복원 비용 알아보기

◇ 단순 찌그러짐

도장면이 벗겨지지 않고 단순하게 트렁크 금속부위에 찌그러짐이 발생 되었다면 간단히 복원작업이 가능합니다.금속을 펴는 판금작업을 통해 30분 내외로 작업이 가능하며 대부분 흠집이 남지않고 처음과같은 상태로 복원이 됩니다.국산차량 기준으로 가격은 대략 10만원 내외 정도면 작업이 가능합니다.

◇ 찌그러짐 + 도장면 벗겨짐

트렁크 면에 찌그러짐은 물론 쓸림으로 인해 도장면이 벗겨진 경우에는 도색 작업이 함께 들어가게 됩니다.부분도색으로 진행하면 금액이 어느정도 세이브는 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 도색을 한 부분에 변색이 찾아와 보기가 싫어질 수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판금작업을 통해 찌그러진 부위를 복원하고 트렁크 전체 도색을 진행하는것이 장기적으로 봤을때 좀더 만족도가 클수 있습니다.가격은 업체 및 차종에 따라 변동이 생길수 있지만 국산 중형차 기준으로 30만원 ~ 40만원 금액 이면 작업이 가능합니다.

흰색 소나타 차량


◼︎ 트렁크 교체비용

파손범위가 생각보다크고 뒷 테일램프의 파손 및 내부 배선에 문제가 발생 되었다면 트렁크 교체를 고려해봐야 합니다.최근에는 트렁크를 전동으로 열수있는 테일게이트 기능이 들어가있어 교체 비용이 크게 상승한것이 사실입니다.차종에 따라 트렁크 교체비용 차이가 크게 변동이 생길수가 있지만 마찬가지로 국산 중형차량 기준으로 80만원 ~ 90만원 정도의 금액을 예상해 볼수 있고, 테일게이트 옵션이 들어가 있는 차량이라면 100만원 ~ 120만원 정도의 교체 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신품으로 트렁크를 교체하는 것이 부담된다면 재생부품을 사용하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으며, 신품교체 비용에 비해 대략 30% ~ 40% 정도 저렴하게 교체 진행이 가능합니다.

◼︎ 트렁크 교체 작업시 주의사항


◇ 누수여부 점검

트렁크 마감처리 여부에 따라 누수가 발생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세차장에 들러 물세차를 한번쯤 해보는것이 좋습니다.밀폐력이 떨어지게되면 우천시 내부로 물기가 스며들어 다른 차량 부품의 파손을 불러올수 있기때문에 꼼꼼하게 체크를 합니다.

◇ 단차여부 점검

트렁크 교체를 진행하는 업체의 숙련도에 따라 단차 발생 차이가 크게 날수 있습니다.작업이 끝난후 트렁크 라인을 살펴보며 다른곳과의 단차 차이가 없는지 점검을 합니다.단차가 심하게 발생되면 이후에 트렁크를 열고 닫을때 소음 발생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 테일램프, 테일게이트 작동여부 점검

요즘은 트렁크 내부에도 배선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교체이후 관련 부분의 작동이 잘 되는지 최종 확인을 해야합니다.브레이크등이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 테일게이트 기능은 정상적으로 되는지 여부를 확실하게 체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