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하부세차 하는방법 주기 및 비용 정리

자동차 하부는 차량 엔진룸과 같이 보호를 해주는 별도의 커버가 없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세척을 해주지 않으면 로어암, 활대링크, 배기장치, 구동축 등의 금속에 부식을 일으키고 특히 염화칼슘 노출이 많은 겨울철 이러한 현상이 더욱 가속화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하부세차 해야하는 이유, 주기, 방법 등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승용차 하부 모습


◼︎ 자동차 하부세차 해야하는 이유

차량이 달리는 도로 노면에는 빗물, 눈, 진흙 과 같은 불순물이 여러곳에 포진되어 있고 직접적으로 하부 금속 부품쪽으로 유입이 되어 오염을 일으키게 됩니다.특히 빗물, 눈은 금속을 부식시키는 특징이 있는 최근 염화칼슘의 사용빈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이러한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기적인 하부 세차를 하지않으면 하부 금속 부품의 부식이 빠르게 진행이 되고, 한번 녹이 발생되면 주변으로 퍼지는 특징이 있어 초기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언더코팅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하부세차를 코팅 여부를 떠나서 주기적으로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신차 출고후 염화칼슘 오염으로 인해 차량 하부 부식이 빠르게 진행된 경우 불과 2년 ~ 3년 만에 동력축, 머플러 등의 부식이 심각하게 일어나는 사례도 종종있습니다.염화칼슘이 금속에 들러붙게 되면 쉽게 떨어지지않고 고착되는 현상이 발생되고 평소보다 최대 5배 이상 빠르게 금속 부식 및 크랙을 일으키는 원으로 작용을 합니다.


◼︎ 자동차 하부 세차 하는방법


◇ 셀프세차장 워터건

평지에 차량을 세워두고 세차를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하부를 꼼꼼하게 물을 분사하기는 쉽지않지만 될수있는데로 하부에 물이 쏘아지도로 건을 조준하고 세차를 진행합니다.셀프세차장의 워터건 수압은 충분하기 때문에 약간 멀찌감치 떨어져 하부를 향해 쏘면 주변의 염화칼슘, 진흙 등을 제거하는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단, 물을 하부에 뿌리기 전 시동을 끄고 10분정도 지난후 열을식혀 주는것이 좋습니다.열이 발생된 하부금속 부위에 물을 바로 분사하게되면 변형 및 크랙 발생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 자동세차기 활용

최근에는 하부까지 물을 뿌려주는 자동세차기가 있는곳이 있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충분한 수압으로 틈새까지 침투되어 있는 염화칼슘이 효과적으로 제거되기 때문에 하부 부식에 대한 충분한 예방조치가 될것 입니다.


◇ 세차업체

실내, 실회 세차 뿐만아니라 하부세차도 함께 진행하는 곳이 많이 있기 때문에 별도의 금액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받는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하부세차의 경우 비교적 저렴한금액(대략 1만 5천원 ~ 2만원)으로 이용이 가능하기에 적극 활용하면 차량의 내구성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 하부세차 주기 및 비용

기본적으로 차량 하부세차 주기는 3개월에 한번씩 진행해 주는것이 가장 좋으며, 염화칼슘에 노출이 많이 되는 겨울철에는 보름에 한번씩 해주는것이 권장 됩니다.염화칼슘이 하부 금속부위에 묻게되면 단시간내 부식현상이 발생되어 이후 구동계 등의 내구성을 빠르게 떨어트릴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전문적인 세차 서비스를 받지않아도 무방하니 단순하게 셀프세차장 워터건을 쏘는것 만으로도 충분한 예방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하부세차 업체에 차량을 맡기는 경우에 발생되는 예상 비용은 대략 2만원 내외의 금액으로 세차업체마다 약간씩의 차이는 있습니다.단순하게 물만 쏴서 불순물을 제거하는 것이 아닌 발수코팅제를 별도로 분사하기 때문에 일정금액의 세차 비용이 발생되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