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주행거리가 그렇게 길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하부 부식이 심하게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주행환경, 횟수에 따라서 하부 오염 진행도 차이가 심하게 발생되며 이런것을 예방하기 위해 자동차 하부 언더코팅을 진행하게 됩니다.차량의 정숙성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하부 부품의 상태가 매우 중요한데 보완을 해주는 언더코팅 장점, 단점 그리고 가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하부 언더코팅 하는 이유는?
차량의 하부를 살펴보면 동력계, 배기계, 구동계 등 대부분이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고 습기, 염기 등에 매우 취약한 특징이 있습니다.하부 부품에 한번 부식이 일어나게 되면 연쇄적으로 그 범위가 상당히 빠르게 확산되는 특징이 있어 초기에 문제가 발생되지 않게끔 언더코팅을 해주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겨울철 눈, 결빙 구간을 없애기 위해 열화칼슘을 뿌리는 경우가 아주 많은데 차량 하부 부품에 치명적인 데이지를 주게 됩니다.출고시 언더커버 또는 하부코팅이 되어있지 않다면 경우에 따라 1년 ~ 2년 안에도 부식이 빠르게 일어나는 사례도 종종 있습니다.
언더코팅제로 부식 및 오염을 막을수 있는 합성 왁스 성분이 들어가기에 근본적인 염기, 습기의 침투를 막을수가 있으며 한번 작업을 해놓으면 꽤나 긴 시간동안 코팅 성능이 유지 되곤 합니다.금속 부식을 막는 주된 이유도 있지만 부가적으로 방청, 방진, 방음 효과도 함께 가지고 있어 가성비 측면에서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됩니다.
◼︎ 자동차 언더코팅 장점
◇ 부식방지
금속성분으로 대부분 이루어진 차량하부 부식을 근본적으로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겨울철 염화칼슘의 사용량이 점점더 많아지는 시점에서 차량 내구성을 높이고 부식에 의한 소모품 교환주기를 늘려줄수 있어 결과적으로 경제적인 이득이 될수 있습니다.
◇ 방음 효과
차량 주행을 할때 노면을 타는 소음이 심하다면 언더코팅을 통해 문제를 개선 시킬수 있습니다.하부에 코팅막이 1차적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도로 주행에서 올라오는 듣기싫은 잡소리를 경감 시킬수 있는것 입니다.
◇ 방진 효과
언더코팅을 꼼꼼하게 작업하면 도로에서 유입되는 먼지로 부터 방어를 할수 있어 하부 부품의 성능을 유지하고 내구성을 향상세켜 교환주기를 길게 가져갈수가 있습니다.
◼︎ 자동차 언더코팅 단점
◇ 시공업체 기술력 차이
언더코팅을 진행하는 업체의 숙련도 및 노하우에 따라서 결과물이 극명하게 차이나는 단점이 있습니다.차량 하부 넓은 철판부의 작업 완성도를 거의 비슷할수 있지만 구동계, 서스펜션, 배기부 등 부품이 정밀하게 들어가는 부분은 코팅제의 균일한 투입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 외부 충격에 취약
투입되는 습기, 염화칼슘 성분에 대해서는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지만 요철등에 의해 외부적인 충격으로 부품 스크래치가 발생되면 그부분을 통해 녹이 번지는 경향이 있습니다.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언더코팅을 시공해도 금속부위에 손상이 가면 그 효과가 크게 떨어질 우려가 있는것 입니다.
◼︎ 하부 언더코팅 가격
시공업체에 따라서 가격이 크게 변동되는 특징이 있고 저렴한 코팅제를 사용하고 하부 코팅 범위를 작게하면 10만원 ~ 20만원의 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하지만 저렴하게 작업을 하면 넓은 강판 부위만 코팅이 되고 그외 부위에는 마감처리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 권장 되지는 않습니다.
넉넉한 양의 코팅제를 사용하고 차량 하부 대부분의 범위에 언더코팅이 되는 작업을 하게되면 30만원 에서 많게는 50만원의 가격까지 예상을 할수 있습니다.시공자의 경험치와 노하우가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제대로된 비용을 지불하고 믿을수 있는 언더코팅 업체를 선택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언더코팅을 진행하더라도 주기적인 하부세차를 하지 않는다면 빠르게 기능성을 잃게 될수가있어 겨울철에는 한달에 1회정도는 관리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어떻게 보면 하부 언더코팅 보다도 주기적인 하부세차 습관이 더욱더 부품의 내구성을 더하고 부식방지, 방청을 할수 있는 방법이 될수 있는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