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운행하다 보면 예기치않게 휠 표면에 경미한 스크래치 또는 파손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휠 파손의 정도가 크고 변형이 일어났다면 교체를 하는것이 맞지만 범위가 작고 변형이 없다면 셀프로 복원이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 휠 스크래치 파손 셀프복원 가능범위
◇ 경계석에 의한 휠 스크래치
휠 파손이 일어나는 대부분은 주차를 하거나 차량을 뺄때 경계석과의 마찰로 인한 스크래치 입니다.변형이 일어나지는 않고 패임, 긁힘 등의 현상이 생기기 때문에 셀프 복원이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 차량 사고에 의한 휠 파손
차량끼리 충격이 발생되어 휠 일부에 스크래치가 발생된 경우에도 셀프복원 작업이 가능합니다.다만 휠 모양 자체가 변형이 일어났거나 패임의 깊이가 심하다면 업체를 통해 복원을 맞기는것이 좋습니다.
◇ 노후화에 따른 휠 스크래치
시간이 지남에 따라 휠표면에는 조그마한 긁힘 자국이 남게되고 이것이 모이게 되면 보기 싫을 정도의 스크래치 강도를 남기게 됩니다.샌딩 페이퍼를 사용하여 이전보다 확연하게 깔끔해진 휠 상태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 휠 스크래치 셀프 복원방법 살펴보기
◇ 준비물
- 샌딩페이퍼 200방 / 500방 / 1000방
- 물 분무기
- 차량용 컴파운드(미세 스크래치 제거용)
◇ 순서
- 물걸레를 사용하여 휠에 묻어있는 먼지, 이물질 등을 제거해 줍니다.
- 휠을 건조시켜 준 이후 1000방 짜리 사포를 이용하여 스크래치가 일어난 부분에 샌딩 작을 해줍니다.거친 사포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여유있게 시간을 두고 천천히 작업을 해주는것이 권장되며 중간 중간 물 분무기를 뿌려 주면서 샌딩을 해주면 다른 부위에 흠집을 남기지 않고 수월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 500방 사포를 사용하여 밑작업을 추가적으로 해줍니다.1000방 보다 고운 표면을 갖고있는 사포이기 때문에 10분 정도 시간을 갖고 작업을 진행해 주면 됩니다.마지막쯤 되서 물 분무기를 뿌려준 다음 정리를 해줍니다.
- 어느정도 큰 스크래치는 완화가 되어있는 상태가 되었을거라 생각합니다.마지막으로 200방 짜리 사포를 활용하여 표면을 매끈하게 정리해 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표면에 물을 뿌려주고 200방 사포를 사용하여 미세하게 남아있는 스크래치를 제거해 줍니다.
- 휠에 묻어있는 물기를 완전하게 제거해 준다음 컴파운트 크림을 마른 헝겊에 묻여 부드럽게 문질러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휠의 광택을 살리고 표면을 매끈하게 정리해 주는 작업이기 때문에 5분 ~ 10분 정도 충분하게 시간을 갖고 하는것이 좋습니다.
◼︎ 휠 파손 복원 업체 비용
충격이 심하게 가해져 휠 표면의 스크래치 깊이가 깊고 변형이 일어난 경우에는 셀프 작업이 어렵습니다.전문 복원업체에 방문하여 개선후 계속 사용해도 되는지 아니면 교체를 진행해야 하는지 점검을 먼저 받는게 우선입니다.
변형이 심하게 일어난 상황에서 복원을 진행하면 휠 강도 자체가 낮아지기 때문에 고속주행을 하는 상항에서 안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안정성 검토를 해야 합니다.만약 복원이 가능한 수준의 파손 이라면 정도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휠 짝당 대략 8만원 ~ 10만원의 비용이 발생될 수 있고 고가의 휠 브랜드 일 경우는 휠씬 더 금액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경미한 수준의 파손은 복원 만족도가 큰편 이지만 파손의 정도가 심하다면 처음과 같은 상태의 컨디션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차량의 하중을 견디고 고속주행시 안정성을 확보해야 하는 자동차 휠 이기 때문에 미관상태 보다는 안정성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사실도 잊어서는 안될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