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히터 미지근한 찬바람 바람 나오는 고장원인 및 주의사항

차량의 시동을 걸고 10분 정도 주행을 하면 아무리 한겨울 이라고 하더라도 히터에서 따뜻한 바람이 나오기 마련입니다.하지만 다양한 고장 원인으로 인해 히터에서 미지근한 찬바람이 나오게 됩니다.관련 부품이 제대로 동작을 하지않으면 아무리 오랜시간을 주행 해도 마찬가지의 불편함을 초래하게 합니다.

◼︎ 자동차 히터 찬바람 나오는 고장 원인

핑크색 자동차 냉각수

◇ 냉각수의 양 부족 문제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혀 성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냉각수는 히터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냉각수로 부터 엔진열을 흡수하고 그 열은 다시 히터 금속판을 가열하게 됩니다.가열되어 있는 금속판이 준비되어 있어야 히터를 가동시킬때 따뜻한 바람이 나올수 있는것 입니다.

우선 육안으로 냉각수통에 충분한양이 채워져 있는지 확인을 하고 만약 절반 이하로 떨어져 있다면 보충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냉각수 보충을 할때는 주행을 마치고 충분하게 열기가 가신후 진행하는것이 안전합니다.


◇ 서모스탯 작동 불량

엔진의 열을 관리하게되는 냉각수의 순환을 만들어 내는 부품이 바로 서모스탯 입니다.만약 서모스탯 부품에 불량이 발생되면 제대로된 냉각수 순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히터에 필요한 열흡수 과정에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서모스탯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히터에서 미지근한 바람 또는 찬바람이 나오기도 하지만 차량 계기판상 온도가 잘 올라가지 않는 현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 라디에이터 누수

미세하게 라디에이터 어딘가에서 누수가 발생되고 있다면 히터의 성능이 크게 떨어지는것을 느끼게 됩니다.육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한데 차량 보닛을 열고 라디에이터 주변을 살펴봐서 얼룩이 있는지 체크를 하는것 입니다.달콤한 냄새 또는 녹색의 얼룩이 있다면 라디에이터 누수를 예상해 볼수 있고 점검을 받아 보는것이 좋습니다.히터에서 찬바람이 나오는것은 물론 겨울철 차량 동파 사고의 위험도 있습니다.


◇ 히터코어 막힘 현상

히터순환 부품중 하나인 히터코어가 막히게 되면 부동액의 순환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아 차량 히터에서 미지근한 바람이 나오게됩니다.히터코어를 청소하면 일시적으로 문제가 해결될수 있지만 금새 다시 막혀버리는 현상이 발생되어 보통은 부품을 교체하게 됩니다.

◼︎ 자동차 히터 가동시 주의사항

YF소나타 센터페시아

◇ 시동후 바로 히터키지 않기

충분하게 엔진열이 오르지 않은 상태에서 히터를 가동하면 열방출로 인해 오히려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시간이 더 딜레이가 됩니다.차량 시동을 켠후 최소 5분 이후부터 히터를 가동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 히터를 켠상태로 시동을 끄지 않기

자동차 시동을 끌때 히터가 켜져있는 상태로 끄게되면 히팅판 및 히터고어 쪽의 내구성을 떨어트릴 우려가 있어 히터 가동을 OFF 시킨후 차량 시동을 끄는것이 좋습니다.

◇ 히터 바람은 하단으로

히터 방향을 선택할때는 하단 발쪽으로 하는것이 온풍 순환이 더욱 잘되어 실내온도를 빠르게 올리고, 얼굴로 직접 히터바람이 오지않기 때문에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