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안전하게 주행되기 위해서는 각종 운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학습하는 ECU 센서의 역할이 아주 중요합니다.출력, 점화, 구동, 조향, 제동 계통 등 ECU 센서가 개입되지 않는 부분은 거의없기에 불량이 발생되면 정상적인 차량 운행 자체가 불가능합니다.ECU 센서의 역할 및 고장증상 그리고 교체비용 까지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 자동차 ECU 역할
컴퓨터로 따지면 CPU(중앙처리장치)를 자동차 ECU( Electroinc Control Unit)에서 수행을 하게됩니다.실린더실로 분사되는 연료의양, 가속데이터, 브레이크 데이터, 기어변속 타이밍, 조향 데이터 기록 등 전반적으로 차량 주행과 관련된 부분을 제어하고 기록, 학습 하여 안전한 운행이 가능 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ECU 센서 부품에 불량이 발생되면 기어 계통, 동력 계통, 전자제어 부분이 통제가 안되기 때문에 정상적인 운행이 어렵게 됩니다.ECU 센서는 차량 전반적인 통제 역할을 하는것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주행습관을 기록하여 최적의 연료 분사비를 적용하여 연비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 ECU 센서 교체주기
자동차의 두뇌 역할을 수행하는 ECU 부품은 별도의 교환주기가 없을정도로 신뢰성이 높고 고장률 또한 낮습니다.출고시 ECU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고 차량 브랜드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7년 ~ 10년, 12만km ~ 15만km 보증기간을 갖게됩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차량사고로 인한 외부충돌, 침수, 누전, 누수 등의 이유로 ECU 불량이 발생될 가능성이 있으며 계기판 경고등이 들어오고, 엔진의 부조 현상 및 차량 조향제어, 기어변속 타이밍 등의 문제가 생겨 바로 고장이 체감 됩니다.안정성 저하를 넘어 코너링, 가속력, 제동력 등 작동불능이 되는 사례도 종종있어 빠른 교체 점검이 이행되어야 합니다.
◼︎ 자동차 ECU 고장증상
◇ 계기판 경고등
ECU 부품에서 오작동이 일어나게 되면 우선적으로 계기판 상으로 경고등이 점등 되게끔 합니다.ECU 자체적으로 데이터값 오류를 인지하여 고장을 송출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빠르게 운전자가 문제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 기어 변속 타이밍
가속 페달을 밟으면 속도에 맞는 기어비로 변속이 부드럽게 이루어 지도록 설계가 되어 있지만 ECU 센서 불량으로인해 정확한 변속 타이밍을 잡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됩니다.변속충격이 상당히 심해지는 경향이 있고 심하면 기어변속이 일어나지 않고 고착된 기어로 주행이 되는 상황도 발생됩니다.
◇ 시동 불량
최초 시동시 정확한 연료 분사량과 전반적인 엔진 구동계의 동작 명령이 내려지지 않기 때문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됩니다.버튼시동키 또는 차키를 돌려도 배터리 전원이 들어오지 않고 전혀 반응이 없는 상태가 발생되는 것을 불수 있습니다.
◇ 엔진 떨림 부조화
마치 엔진이 퍼지는듯한 느낌 즉, 떨림 현상 및 부조화 현상이 심하게 발생되어 운전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까지 가게 되는 경우입니다.연료 폭발이 일어날수 있는 적당한 연료공급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불완전연소 횟수가 늘게되고 이것은 곧 엔진의 부조 현상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 입니다.주행중 마치 시동이 꺼질듯한 느낌을 받아 불안감에 더이상 운전을 못하게 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 주행성능 저하
가속 페달을 밟아도 제대로된 속력이 붙지않고 제동도 안정적으로 걸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됩니다.조향장치에도 ECU 센서의 개입이 많이 일어나는 이유로 코너링에서 차체의 쏠림 문제가 심하게 나타나는 고장 현상도 있습니다.차량 각 바퀴의 회전속도를 제어하여 도로 코너를 안전하고 쾌적하게 만들지만 이러한 데이터 전송 자체가 되질 않아 주행성능 저하가 심하게 나타나는것 입니다.
◼︎ ECU 교체비용
여러가지 고장증상이 체감되면 빠르게 정비소에 방문하여 점검 및 교체를 받는것이 좋으며 ECU 센서의 컨디션을 확인하게 위해 스캐너 장비를 연결하여 고장 코드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ECU 센서의 고장이 확실하게 판명이 나면 정상적인 ECU 부품으로 임시 교체를 하여 정상작동이 되는지 확인을 하는 작업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ECU 자체 불량일경우 단품으로 교체가 가능하며, 국산 중형승용차량 기준으로 부품가격은 대략 30만원 ~ 40만원 정도가 되고 공임비는 15만원 ~ 20만원 사이를 예상하면 될것 같습니다.
물론 정비소마다 부품값, 공임료가 차이가 날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한 가격 이라고는 보기 어렵지만 어느정도 비슷한 수준은 될것이라 생각합니다.ECU 센서 불량 문제는 차량의 안전장치, 주행장치, 동려계, 조향장치 등에 전반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해당 증상이 체감 된다면 지체없이 정비를 받는것이 권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