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ESP 역할 고장증상 5가지 및 꺼야할때

차량 진행방향의 자세를 잡아주고 운전자가 원하는 경로 이탈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ESP는 ABS 및 TCS 를 통합적으로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악조건의 도로 상황에서 자동차를 밀리지 않게끔 하며 위급한 상황에서 도로에서 벗어지나 않게끔 차체를 잡아주게 됩니다.

눈길 코너링하는 차량


◼︎ 자동차 ESP 역할

눈길 또는 빗길등 노면의 상태가 좋지못해 원하는 경로 주행이 어려운경우 ESP 제어가 들어가게 됩니다.ESP 스위치를 켜두고 평소 상시 작동이 되는 상태로 주행을 하는것이 일반적 입니다.노면 컨디션이 좋지못해 차량 진행 방향과 다르게 영향을 받게되면 차체를 바로 잡고 안정적인 컨트롤이 가능하게 만듭니다.

스티어링휠과 차체의 방향과 진로방향을 센서로 지속적으로 수치를 검출을하고 기본 데이터 값과 다른 상황이 발생되면 곧바로 기능이 작동하여 차체를 흔들리지 않게 만들어 경로를 유지하는 역할도 함께 수행하는것이 바로 자동차 ESP 입니다.


◼︎ 자동차 ESP 고장증상


ESP 센서의 기능이 상실하게 되면 직관적으로 계기판 경고등이(미끄러지는 차량모양)점등되게 되고 다음과같은 다양한 고장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코너링 불안정

노면상태가 좋을때는 크게 체감하지 못하지만 빗길, 눈길과 같은 악조건에서 코너를 돌때 차량이 옆으로 밀리는 느낌을 크게 받아 안전운행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

◎ 차선이탈 보정불가

평소 데이터값보다 각이 크게 틀어진 스티어링휠(핸들)을 보정해 주는 기능이 상실되기 때문에 차선이탈 등의 돌발 상황에서 차량 차체를 바로 잡아주는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 자동차 제동 불량

미끄러운 도로 환경에서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안정적으로 자동차가 멈추지 않고 제동 거리가 현저하게 늘어나는것을 경험하게 됩니다.자동차 ESP는 ABS 및 TCS를 통합제어 하게되는데 이러한 커넥션이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 경사도로 주행성 하락

비가오고 눈이오는 악조건 상황의 경사로를 주행할때 가속이 안정적으로 안되고 바퀴가 헛도는 현상이 생겨 차량이 쉽게 뒤로 밀리는 현상이 동반됩니다.자동차 동력을 분배하여 효과적으로 주행을 할수 있게끔하는 기능이 거의 상실되기 때문입니다.

◎ 가속 불량

높은 확률로 차량 속도가 80km 이상으로 가속이 안되는 현상이 생기고 엔진 부조화 문제로인해 시동이 꺼질것 같은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눈길을 달리는 자동차


◼︎ ESP 꺼야하는 상황

일반적으로 자동차 ESP 기능은 상시적으로 켜놓고 주행을 쉽게 만들어 줍니다.보통 여건의 노면, 경사각 에서는 원하는 방향대로 차체를 바로잡아주고 주행의 가속, 제동 성능을 돕지만 그렇지 않아 ESP 기능을 잠시 꺼두어야 할때가 있습니다.

◎ 경사각이 심할때

도로의 경사가 상당히 심하고 눈, 비의 악조건 일때는 ESP 기능으로 바퀴 동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힘있게 경사도로를 치고 올라가는 성능이 바퀴 회전제어로 떨어져 오히려 운전에 방해가 되고 연비가 크게 떨어지는 상황까지 이어질 수 있어 해당 구간을 통과할때 까지 ESP 기능을 꺼두는것이 좋습니다.

◎ 고립상황

많이 겪는일은 아니지만 진흙, 눈길등의 환경으로 차량이 고립이 되는 상황이 있습니다.이럴때 ESP 기능이 켜져있으면 미끄럼 상황으로 인식을 하고 바퀴의 회전제어로 인해 출력이 크게 하락하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탈출을 하기 매우 어려워지는 상황에 처하기 때문에 ESP 기능을 잠시 꺼두어 출력을 순간적으로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 산소센서 역할 고장증상 4가지 교체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