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TCS 고장증상 교체비용 및 역할 알아보기

엔진에서 발생되는 출력을 도로의 주행 여건에 따라 자동으로 각 바퀴에 분배를 하여 진로 이탈이 되지않고 안정적인 코너링이 이루어질 수 있게끔 하는 기능을 TCS가 담당하게 됩니다.고장 발생시 차량이 바깥쪽으로 밀리는 ‘오버스티어링’ 현상이 발생되고 도로와의 접지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산타페 신형 휠바퀴


◼︎ 자동차 TCS 역할

차량을 운행하다 보면 빗길, 눈길, 진흙길과 같은 노면 컨디션 상태를 만날 수 있습니다.이때 TCS 기능이 있다면 각 바퀴로 전달되는 회전수, 출력을 분배하여 노면과의 접지력을 개선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도로 여건이 좋지 못하더라도 진로이탈이 되지않게끔 보조를 해주고 특히 코너링 상황에서 차량이 안쪽 혹은 바깥쪽으로 밀리는 현상을 방지해 주게 됩니다.

컨디션이 좋은 도로에서는 TCS 기능이 크게 필요하지 않을수 있지만 미끄럼이 유발되는 환경에서는 제동거리를 최소화시켜 안전운행이 큰 도움을 줍니다.노면과의 접지력이 향상되다 보니 동력전달이 효율적으로 되어 도로여건이 나쁜곳에서는 연비가 개선되는 장점도 기대해 볼수 있습니다.


◼︎ 자동차 TCS 부품 고장 증상

◇ 언더스티어링

미끄러운 도로면에서 코너링을 할때 TCS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다면 안쪽으로 밀려들어오는 언더스티어링 현상이 종종 발생되어 위험한 순간이 연출될 우려가 있습니다.

◇ 오버스티어링

마찬가지로 코너링 상황에서 차량이 바깥쪽으로 크게 밀리는 오버스티어링 현상이 취약할 수 있습니다.

◇ 접지력 감소

노면과 차량 바퀴간 접지력이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되어 동력전달 효율이 떨어져 출력이 감소되는 것을 체감하게 됩니다.눈길, 빗길 에서는 연비가 소폭 떨어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 슬립 발생

적절한 타이밍에 바퀴의 회전수 제어를 하지못하기 때문에 슬립이 발생되는 문제가 있습니다.특히 가속페달을 밟아도 기대치에 맞는 속도가 나오지 않는 증상도 동반됩니다.

산속 비탈길


◼︎ TCS 기능 필요없을때

◇ 경사로가 심한 눈길

겨울철 눈이 많이 쌓여있거나 빙판길이 되어있는 경사로심한 언덕길을 저속으로 주행할때는 TCS 기능을 꺼두는것이 오히려 안정적으로 주행이 가능합니다.속도, 출력의 분배가 굳이 필요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TCS 기능없이 낮은 기어비로 천천히 오르는게 좋습니다.

◇ 고립에서 탈출시도 할때

눈길, 진흙길 등에 차량이 빠져 있는 상황이라면 TCS 기능을 꺼두고 탈출시도를 하는것이 좋습니다.저속으로 최대의 토크를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TCS 기능을 켜둘 필요가 없는것 입니다.


◼︎ TCS 교체비용

불량 고장이 발생되면 보통은 계기판에 경고등 표시가 됩니다.센서 모듈 자체에서 고장이 나기 보다면 연결단자의 납땜 떨어짐 현상이 더욱 많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어렵지않게 수리를 할수 있습니다.남땜 작업시 10만원 내외의 금액이 발생될 수 있으며 TCS 모듈 불량으로 교체를 진행하면 대략 20만원 ~ 30만원 정도의 교체비용이 나올 수 있습니다.차량 모델 및 정비소마다 교체비용이 차이가 날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