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명 냉각수 교체주기 비용 및 누수원인

엔진 내부에서 일어나는 폭발, 배기, 행정 과정에서 엄청나게 높은 열이 발생됩니다.냉각수는 이런한 열을 내려줘 엔진 내구성을 지켜주고 온전한 출력을 발휘할수 있게끔 하는 역할을 합니다.최근 많이 사용되는 장수명 냉각수 교체주기는 어떻게되고, 만약 누수가 된다면 어떤 형태로 일어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핑크색 냉각수


◼︎ 장수명 냉각수 교체주기

과거 출고되는 차량에는 일반 냉각수가 기본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4년~5년에 한번 교체를 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분명 있었습니다.하지만 최근 사용되고 있는 장수명 냉각수는 말그대로 오랫동안 기능을 유지하면서 활용할수 있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교체주기가 상당히 길 측면이 있습니다.

일부 정비업에 종사하는 분들은 장수명 냉각수라고 하더라고 5년주기에 교체를 하고 이후 2년 주기마다 교체를해야 한다고 말하곤 합니다.하지만 일반적인 환경에서 주행을하고 1년 1만km 내외의 운행거리 라면 10년 정도는 큰 문제가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8년 주기부터 냉각수 오염이 일어나기는 하지만 기능상 크게 떨어지거나 하는일은 많이 없을것 입니다.

다만 냉각수의 양은 가끔씩 체크를 해주는것이 좋은데 냉각수통에 표기되어있는 MAX, MIN 을 기준으로 중간정도에 있으면 적당합니다.만약 MIN 근처에 있거나 그보다 아래에 냉각수양이 차있다면 누수를 의심해보고 점검을 받아봐야합니다.


◼︎ 냉각수 누수 원인

육안으로 냉각수통을 확인하여 적당치보다 아래에 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쉽게 누수 여부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라디에이터와 연결이된 냉각수호스 아래 부분에 냉각수가 떨어진 흔적이 없는지 확인을 합니다.호스는 시간이 지날수록 내구도가 떨어이고 연결된 부위에 틈이 벌어져 누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차량 본닛을 열어 평소와 다르게 달콤한 향이 난다면 냉각수 누수를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냉각수가 엔진부품 주변에 떨어져 증발이 되면서 이러한 냄새가 나게됩니다.
  • 자동차 전면 그릴에 위치하고 있는 라디에이터 주변이 냉각수로 오염이 되어있진 않은지 점검을 합니다.외부적인 충격 또는 라디에이터 자체의 결함으로 인해 냉각수 누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룸 내부에 있는 냉각수 호스


◼︎ 냉각수 교체비용


◎ 기존 냉각수 배출후 보충시

기존에 오염된 냉각수를 말끔하게 배출하고 보충을 하게되면 별도의 공임작업이 더 들어가기 때문에 교체비용이 약간더 올라갈수 있습니다.정비소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 8만원 내외의 금액으로 교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냉각수 보충작업시

기존의 냉각수에 보충을 하는 작업을 한다면 비용이 좀더 낮아질수가 있어 대략 6만원 내외의 금액을 생각하면 될것같습니다.다면 냉각수 누수로인한 양 감소 현상이라면 보충전 누수 부위의 보완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냉각수 호스 교체비용

보통 냉각수 누수가 가장많이 일어나는 곳이 바로 고무호스 입니다.엔진룸 내부의 열기와 노후화로 인한 고무경화로 파손이 일어날 수 있는것입니다.냉각수 호스를 교체작업하게 되면 20분정도의 작업시간을 요 하게 되고 7만원 내외의 호스교체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팬벨트 고장증상 교환주기 및 교체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