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거리가 많은 업무환경을 갖는 택배 기사님들이 최근 전기 트럭 모델을 많이 고려하시는 것 같습니다.경유대비 비교하지 못할 저렴한 연료비용 뛰어난 가속성능, 승차감의 장점을 갖고있지만 주행거리가 경유차보다 짧고 충전의 고민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 전기 트럭 택배 충전횟수
택배 용도로 전기 트럭을 구매할 때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이 아마 얼마나 자주 충전을 해야 하느냐 입니다.왜냐하면 아직까지 전기차 충전 인프라 보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업으로 활용하는 분들은 정말 불편하게 다가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시내 주행 택배를 위주로 하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3일 ~ 4일 정도 충전을 한다고 생각하면 되고 업무강도가 높은 분들은 2일에 한번씩도 충전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그외 장거리 위주의 배송업무 목적 이라면 하루에 한번씩 충전을 해야하는 것은 피할 수 없을 것 입니다.
전기 트럭은 모델 또는 배터리 용량마다 다르겠지만 보통은 200km ~ 230km 정도로 주행이 가능하기에 목적에따라 잘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 전기 트럭 용달 어디서 충전?
1분 1초가 중요하고 아쉬운게 택배 업무를 하는분들이기 때문에 전기 트럭 충전에 소모되는 에너지를 최소화 해야합니다.
◇ 캠프 주변
요즘에는 택배 캠프 주변에 충전소를 따로 마련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퇴근을하는 길에 저속충전기에 물려 놓는 분들이 많습니다.급속 충전기보다 충전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유지비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집주변 충전소
전기 트럭 용달을 구입하기 전 가장 신중하게 고려할 점이 집주변에 충전소가 있는지 입니다.충전소의 갯수에따라 불편함의 정도가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집주변 500m 반경으로 넉넉하게 전기차 충전소가 있는지 체크를 합니다.
◇ 가정용 충전기 설치
거주하는 곳이 주택이라면 가정용 저속 충전기를 설치해 원할때 자유롭게 충전이 가능합니다.저속충전을 하면 배터리 효율도 유지할 수 있고 퇴근 후 충전기를 물려놓으면 밤새(8시간 내외) 완충이 됩니다.
◇ 관공서
주민센터, 시청, 구청 등의 관공서에는 대부분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어 주변에 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해 볼수 있습니다.실제로 택배업 하시는 분들중 주민센터 충전소를 이용하는 분들이 꽤나 많이 있습니다.
◼︎ 충전 비용
전기 트럭을 이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역시나 연료비용 절감 입니다.배터리 용량 또는 충전소 마다 약간씩 차이가 발생될 수 있지만 보통 배터리가 거의 소모된 상태에서 저속충전을 8시간 내외로 하여 완충을 하면 8천원 ~ 1만원 정도 나오게 됩니다.
고속충전기를 사용하면 40분 ~ 1시간 소요되어 완충이되고 비용은 대략 저속충전의 두배정도인 2만원 내외 금액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고속충전기를 사용하면 빠르게 충전되는 장점이 있지만 배터리효율 유지를 위해 저속충전을 주력으로 해주는게 좋습니다.
※ 급속충전소의 경우 1시간 이상, 저속충전소는 14시간 이상 주차를 해놓으면 과태료 부과대상이 될수 있습니다.
◼︎ 그외 전기 트럭 용달 장점
- 전기모터 구동계를 갖고있어 기어변속 자체가 없기 때문에 주행 승차감이 뛰어납니다.(피로감 감소)
- 순간 가속력이 뛰어나 택배업무를 보기가 상당히 수월합니다.
- 내연기관 차량보다 유지비가 적게 듭니다.(각종오일 관리가 필요없음)
- 경유에 비해 연료비 절감이 70% 정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