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이 어떤곳에 어떤방향으로 들어가는지 그리고 미션 변속기의 위치에 따라서 전륜구동, 후륜구동 분류가 됩니다.각각 구동방식에 따라 장단점이 극명하게 차이가 나고 생산단가도 달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일반적인 차량에 전륜구동이 많이 들어가고 고급차량 또는 목적에 따라서 후륜구동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 전륜 구동
◇ 구조 특징
엔진의 위치가 차량의 전방(앞)에 배치가 되며 가로 횡 배치 형태로 되어있습니다.앞바퀴의 구동축과 바로 연결이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미션 부품의 갯수가 적게 들어가고 후륜 구동에 비해 구조가 단순한 특징이 있습니다.구동축과 연결이 되는 CV 조인트가 존재하며 주행을 할때 조향각을 좀더 잘 나오도록 만들어 줍니다.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렸해 눈길, 빗길의 도로 컨디션이 종종 만들어지기 때문에 전륜구동으로 대부분 생산이 되고 있습니다.무게중심이 앞쪽으로 쏠려있기 때문에 견인력이 뛰어나고 밀림 현상이 적기 때문입니다.
◇ 장점
- 후륜 구동에 비해 미션부품이 적게 들어가고 구동계가 단순화 되어있어 생산단가가 낮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차량 앞부분에 대부분의 구동, 동력계 부품이 들어가기 때문에 2열, 트렁크 공간이 넉넉합니다.
- 차체 무게가 가볍고 단순화된 구조이기 때문에 연비가 잘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 눈길, 빗길등 노면과의 접지력과 견인력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훌륭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 단점
- 무게 중심이 앞쪽으로 쏠려있기 때문에 코너링 성능이 약간 부족한 단점이 있습니다.조향각이 적어 회전반경이 커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 앞쪽에 구동계가 있는 경우 고출력을 내기 불리한 측면이 있습니다.가속시 노면과의 접지력이 약해지면서 타이어가 밀리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차량 앞쪽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로 인해 뒤쪽과 타이어 마모도 밸런스가 달라지게 됩니다.(앞쪽이 빠르게 마모)
◼︎ 후륜 구동
◇ 구조 특징
엔진의 위치는 차량의 앞쪽, 중간부 혹은 뒷쪽에 적용됩니다.주로 앞쪽에 종배치된 엔진이 들어가고 미션동력계는 후방에 들거가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은 구동축을 통해 뒷부분으로 전달이 되어 주행을하게 되는 구조입니다.전륜 구동 과는 다르게 앞부분은 조향을 뒷부분은 출력을 나누어 담당하기 때문에 주행 면에서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게 됩니다.
◇ 장점
- 엔진과 미션구동계 부품의 위치가 각각 분리가되어 있기 때문에 무게 밸런스가 상당히 좋은 특징이 있습니다.
- 밸런스가 좋아지는 이유로인해 조향각이 더욱 넓어지게 되고 코너링, 가속 성능이 높아지게 됩니다.
- 가속, 감속, 방향 전환의 민첩성이 전륜 구동 방식에 비하여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무게 중심이 좋아 앞뒤 타이어 편마모 현상이 적게 나타납니다.
◇ 단점
- 무게 중심이 뒤어있기 때문에 눈길, 빗길 등에 취약한 모습을 보여주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특히 눈이 많이 내리는 날은 미끄럼 현상으로 인해 사고 발생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 구동계 부품이 중간 또는 후면에 들어가기 때문에 2열, 트렁크의 공간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미션 구동계 구조가 복잡하고 들어가는 부품의 갯수도 늘어나기 때문에 차량 생산단가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차량 중량이 전체적으로 많이 나가고 구동전달축이 복잡해지는 이유로 인해 연비 효율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