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전기차 구입시 주의사항 및 감가상각 적용률

전기차의 보급이 크게 늘어나게 되면서 중고차량을 구입 하려는 분들또한 많습니다.내연기관 자동차와 다른 구동계를 갖고있고 배터리적용이 되는 이유때문에 점검사항이 달라지고 감가상각 패턴또한 다르게 됩니다.전기 중고차 구입시 주의사항을 필히 숙지 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정리했습니다.

◼︎ 중고 전기차 감가상각 알아보기

주차되어있는 EV6 전기차

내연기관의 차량과 다르게 배터리 가치 비중이 높은 전기차 입니다.배터리가 차량가액의 20% ~ 30% 가량 비율을 차지할만큼 관여도가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스마트폰 배터리와 마찬가지로 전가치 배터리 또한 사용기한이 늘어날수록 효율이 떨어지고 차량의 감가상각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전기차를 어떻게 운행 했느냐에 따라 배터리 수명차이를 크게 보이게 되며 5년 기준으로 배터리의 효율이 10% 내외로 떨어지고 상황에 따라 그이상으로 하락을 할수 있습니다.처음 3년을 기준으로 내연기관 차량의 가치는 최초의 가치에서 70% 정도를 유하지만 전기차량의 경우는 그보다 낮은 66% 수준을 유지하게 됩니다.



5년 이후 부터는 이 차이가 더욱 극명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내연기관 차량은 대략 50%의 가치를 유지하는 반면 전기차는 40%의 가치 이하를 유지할 가능성이 매우 크게됩니다.아무래도 5년을 기점으로 하여 배터리의 효율이 빠르게 하락하는 이유 때문일것 입니다.전기차의 배터리효율이 크게 떨어져 교체를 하게되면 1000만원 이상의 금액이 지출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연식이 오랜된 차량을 구입하기 부담이 따를수밖에 없는것 입니다.


◼︎ 중고 전기차 구입시 주의사항

EV6 후면모습


○ 보조금 확인

최초 전기차 구입을할때 적용되었던 보조금이 중고차 구매자에게 승계가 이루어 지는경우 의무기간을 채우지 못해 보조금을 반환해야 하는 일까지 생기게 됩니다.중고 전기차 구입시 반드시 보조금 승계 문제를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 배터리 성능 점검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의 컨디션이 어떠한지 반드시 성능을 체크해야 합니다.성능 기록부로 확인을 하는것 보다는 현장에서 배터리 효율을 측정해 점검을 하는것이 권장됩니다.배터리효율은 기간에 따라서 하락하는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판단해야 합니다.내연기관 차량은 정비를 볼수 있는 전문인력이 많지만 전기차 같은경우 아직까지 전문인력이 부족한것이 사실입니다.


○ 사고이력 확인

전기차 사고이력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을 한후 구입을 해야합니다.어느정도의 충격 만으도로 전자부품의 파손이 일어날수 있고 오작동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내연기관의 중고차량 보다 좀더 꼼꼼하게 체크를 해야합니다.특히 모터 및 배터리가 들어가는 부위에 사고이력이 있을시 왠만하면 다른 중고차량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 감가상각 고려하기

전기차의 경우는 5년 기점으로하여 차량의 가치가 크게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구입하는 시점의 차량가치를 잘따져보고 앞으로 적용될 감가상각을 생각해봐야 합니다.2년 ~ 3년 정도가된 전기차를 구입해 몇년타고 되팔게 되면 구입시의 금액보다 크게 떨어진 가치로 적용될수 있다는점을 인식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