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번호판을 천천히 살펴보면 각기 색깔이 다르고 표기된 숫자 글자가 차별화 되어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각기 의미하는 바가 다르고 내용을 안다면 한눈에 그 차량에 대한 기본 정보를 파악할수가 있습니다.차량 번호판 색깔 숫자 글자 가 의미하는 바를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번호판 가장 앞자리 숫자 의미
과거에는 번호판의 가장 앞자리 숫자는 두자리 였지만 최근에는 3자리까지 늘어나게 되었고 의미하는 바는 차량의 종류를 말합니다.
- 100 – 699 (01 – 69) => 소형, 준중형, 중형, 대형 승용차 를 의미합니다.
- 700 – 799 (70 – 79) => 사람이 많이 탑승할 수 있는 승합차 를 의미합니다.
- 800 – 979 (80 – 97) => 물건이나 짐을 싣을수 있는 화물차 를 의미합니다.
- 980 – 999 (98 – 99) => 스카이차량 과 같은 특수차량 을 의미합니다.
- 998 – 999 => 긴급자동차 로 분류가 되는 번호 입니다.
◼︎ 번호판 중간 글자 의미
번호판 가운데 한자 한개가 있는것을 볼수 있는데 차량 용도를 뜻하게 됩니다.예를 들어 과거에는 허 남바가 있으면 렌트카 라는 사실을 알았지만 최근에는 그범위가 넓어져 종류가 늘게 되었습니다.
- 아 바 사 자 => 일반운수사업용 (택시 등)
- 배 => 택배업용
- 허 하 호 => 대여사업용(렌트카)
- 가 나 다 라 ~ => 비사업용도의 일반차량
◼︎ 차량 번호판 색깔 의미
예전에는 없었던 번호판 색깔이 추가될 예정인데 법인 차량의 식별을 좀더 쉽게하기 위해여 연두색이 2024년 부터 적용 됩니다.과거에는 법인차 유무 식별이 번호판으로 어려운 측면이 있었는데 앞으로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된것입니다.
- 황색 바탕/검은색 문자 => 자동차 운수사업용 즉, 택시를 의미합니다.
- 파란색 바탕/검은색 문자 => 배터리 전력으로 주행이되는 전기차를 의미합니다.
- 흰색 바탕/검은색 문자 => 비사업용의 차량 즉 일반적으로 개인이 운행하는 차량을 의미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