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량을 구입할때 외관 및 성능을 중요하게 따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하지만 그보다 휠씬 더 중요한 항목이 침수차 여부일것 입니다.차량의 침수내역이 존재하면 아무리 수리를 꼼꼼하게 진행해도 이후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되고 실내공간의 쾌적함도 잃어 버릴수가 있습니다.침수차를 개인이 셀프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 침수차 확인하는 방법
◎ 안전벨트 점검
자동차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도 간단하고 확실하게 침수차 확인을 할수 있는 방법입니다.안전벨트는 페브릭 재질로 되어있고 한번 오염이 발생되면 분리하여 교체하지 않는 이상 변색을 막기가 어렵습니다.안전벨트를 끝까지 뽑아 보아서 갈색으로 변색이 되어있는지 꼼꼼하게 체크를 하고 얼룩 자국이 없는제도 함께 확인을 합니다.
만약 안쪽 벨트의 색상이 다른쪽과 다르게 심하게 변색 되었거나 얼룩이 발생되어 있다면 차량구입을 미루는것이 좋습니다.다음항목에 나오는 점검방법을 함께 적용해봐 침수여부를 확실하게 판단할 수 있을것 입니다.
◎ 스페어 타이어 공간
트렁크를 열고 스페어 타이어를 빼내어 그 공간을 꼼꼼하게 체크합니다.만약 침수가 이루어진 과거가 있다면 스페어 타이어 공간이 심하게 녹이슬거나 침전물이 쌓여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스페어 타이어 공간은 도색이 약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물기가 닿게되면 쉽게 녹이스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 도어 고무 확인
차량의 문과 맞닿는 테두리에 고무 몰딩이 있을것 입니다.고무 몰딩 사이에는 틈이 길게 이어져있어 이곳을 열어봐 모래, 흙 등에 의한 오염 및 침전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한군데만 확인하지 말고 테두리를 돌아가며 꼼꼼하게 체크를 해야합니다.만약 침수 이력이 있다면 많은 틈사이에서 몇 포인트가 오염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을것 입니다.
◎ 엔진룸 커버 확인
침수가 일어나면 흙과 같은 침전물이 구석구석 침투하기 때문에 세차를 꼼꼼하게 해도 사각구역에 분명 오염을 확인할수 있습니다.엔진커버, 배터리커버, 단자커버 등을 벗겨내어 내부 상태를 확인하고 배선의 끝단도 오염상태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커버 안쪽 또는 이음새까지 완전하게 클리닝 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어 침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것입니다.
◎ 볼트, 나사 부식확인
엔진룸 또는 차량외관에 있는 볼트는 왠만해서는 심하게 부식되기 어렵습니다.만약 녹이 심하게 슬어있다면 침수여부 확인사항을 적용하여 꼼꼼하게 체크해야 이후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볼트 하나가 부식된것이 아닌 전체적으로 나사, 볼트가 부식 되었다면 그 차량은 거르는것이 좋습니다.
◎ 히터, 에어컨 냄새
침수가 한번 일어나면 공조계통의 오염을 심하게 일으키기 때문에 청소작업을 진행해도 퀴퀴한 냄새가 발생될 수 밖에 없습니다.차량을 구입한다는 설레임에 놓치는 부분인데 꼭 에어컨 내지 히터를 틀어봐 불쾌한 냄새가 나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 주유구 내부 확인
연료주입구는 왠만해서는 오염이 일어나는 부위가 아닐것 입니다.하지만 침수로 인해 쉽게 오염이 일어나고 녹이스는 현상이 발생됩니다.체크 리스트를 만들어 꼭 주유구 내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침전물 또는 부식이 확인된다면 마찬가지로 거르는것이 좋습니다.
◎ 시거잭 내부 점검
차량 실내까지 심하게 침수가되면 시거잭 내부까지 빗물이 침투하게 됩니다.스마트폰 후레쉬를 활용하여 시거잭 내부까지 꼼꼼하게 확인하면 되고 만약 얼룩, 모래, 흙, 부식 과 같은것이 확인된다면 왠만하면 그 차량은 선택하지 않는것이 이후 문제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 침수차 확인 주의사항
차량을 선태하고 계약을 체결하면 이후 침수차 발견이 되더라도 보상을 받기가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본인이 그런것이 아니라는것을 증명해야 하는 과정이 상당히 피곤하기 때문입니다.번거롭더라도 침수차 확인 체크리스트를 별도로 만들어 차량 구입 전 꼼꼼하게 체크를 하는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자동차를 구입한다는 마음에 점검을 하는것을 놓칠수 있어 반드시 리스트 사항을 종이에 적고 딜러 눈치를 볼것없이 침수차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에어컨 컴프레셔 고장 증상 및 원인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