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증맞고 귀여운 외관 디자인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수준의 출력감을 보여줘 나름의 판매실적이 좋은 캐스퍼 고질병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주변 지인중 캐스퍼 오너가 생각보다 많이 있어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고 정리를 한것이기 때문에 나름의 신뢰성이 있다고 봐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 캐스퍼 구입 전 고려사항
◇ 반응속도
경차치고 출력은 낮지않은편 이지만 처음 출발할때 또는 앞지르기를 할때 반응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고 시원하게 치고나가는 느낌이 없어서 다소 아쉬움이 있습니다.시내주행을 많이하고 빠릿하게 움직이는 경차를 원한다면 오히려 모닝, 스파크 모델이 좀더 어울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 연비
치고나가는 가속도가 적어 스포츠모드로 놓고 주행을하는 경우가 많이 있고 연비 저하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스포츠모드 연비비는 대략 리터당 11km/L 정도가 되고 일반주행모드 에서는 12 ~ 13km/L 의 연비 수준을 보여주는 캐스퍼 입니다.국산 준중형 차량과 연비가 같거나 오히려 떨어지는 수치를 보여주는것 같아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 차폭
경형 SUV 느낌을 살리기위해 폭을 줄이고 전고를 높게한 차량이기 때문에 덩치가있는 분들은 내부가 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전방의 개방감은 나쁘지 않지만 실내 좌우의 폭이 좁기 때문에 장시간 운전을하면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 뒷좌석
가끔씩 지인, 가족 분들을 뒷자리에 태우는 일이 많다면 캐스퍼 모델이 그리 편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동급 차종인 모닝, 스파크 차량보다 뒷좌석의 공간이 작아 다소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캐스퍼 고질병
◇ 미션오일 누유
신차를 구매하고 1만km 이내 미션오일 누유 문제를 호소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빈도는 높지 않지만 미션계 부품의 내구성이 약화된 문제가 간혹 생기는것 같습니다.
◇ 핸들 소음
주차를 하는 상황에서 핸들을 크게 돌릴때 ‘뚝 뚝’ 끊기는 소리가 간혹 들릴 수 있다고 합니다.주행시는 문제가 안되지만 회전각이 클 경우에 해당 소음이 들릴 수 있다고 합니다.
◇ 2열 도어 소음
2열 도어 부분의 밀폐력이 약화되어 닫을때 소리가 발생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또한 주행시 뒷좌석 도어 떨림 문제가 일부 보고되고 있습니다.
◇ 꿀렁임(터보)
캐스퍼 터보 모델에서 주행중 일부 꿀렁임(말타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일반 모델은 해당 문제가 발생이 안된다고 하지만 출력감이 높은 터보 트림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 휠 변형(15인치)
15인치 불판 휠 내구성이 약하여 일부 휘어짐 증상이 발생될 수 있다고 합니다.도로의 요철, 싱크홀, 방지턱에 의해 심하게 충격을 받을때 해당 휠 휘어짐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