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트레일러 카라반 허용견인력 자동차 조건 및 주의사항

캠핑을 즐기는 인구가 늘어감에 따라 트레일러를 견인할 수 있는 차량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저속에서 높은 토크를 보여주고 수직하중 및 허용 견인력이 충족이 되어야 주행시 피견인차(트레일러)의 흔들림이 없고 출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흰색 카라반


◼︎ 허용견인력 충족하기

견인이 되어지는 카라반, 트레일러를 피견인차 라고 부르며 중량이 상당히 나가는 특징이 있습니다.피견인차를 끌기 위해서는 차량 스펙중 ‘허용견인력’ 이 높아야 하며 최소 2.5t ~ 3t 이상이 되면 무리가없습니다.

허용견인력을 충적 시키지 못한 상태로 카라반, 트레일러를 끌게되면 흔들림 현상(피쉬테일) 및 코너링 불안정 그리고 가속력 부족으로 인하여 안전운행에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저속 rpm(1600 ~ 2600)에서 충분한 토크를 발휘하는 차량이 피견인차를 끌기에 적당한 모델이라고 보면 좋습니다.

충분한 허용견인력을 갖고있는 대표적인 차량 모델로는 KGM 렉스턴 스포츠, 기아 모하비, 포드 익스플로러, 쉐보레 타호 등이 있습니다.또한 일반도로가 아닌 비포장 도로를 주행하는 상황이 종종 있기 때문에 4WD 모델로 선택하는게 권장이 됩니다.


◼︎ 견인 시 주의사항


◇ 스웨이 현상

트레일러 내부 무거운 짐들의 무게중심이 잘 맞지않거나 연결고리의 길이가 너무 길어지게되면 주행을 할때 공기저항에 의해 스웨이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쉽게 말해 물고기의 꼬리처럼 좌우로 흔들려 차량이 일직선으로 주행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한번 스웨이 현상이 발생되면 주행을 할수록 요동치는 현상이 더욱 심해지고 최악의경우 차량 전복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90km 이하 운행

피견인차를 연결하고 운행을 할때는 최대 시속 90km을 넘기지 않도록해야 합니다.돌발상황 발생시 제동거리가 충분하게 필요하고 평소보다 밀리는 현상이 발생되기 때문에 과속을해서는 절대 안됩니다.또한 공기저항이 높아지는 이유로인해 코너링이 평소보다 무겁고 경로를 이탈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되기도 합니다.


◇ 짐 싣는 위치 확인

트레일러 안에 짐을 싣을때는 연결고리 부분부터 차곡차곡 쌓는게 중요합니다.연결고리 부분에서 무게중심이 멀어지게되면 스웨이 현상(피쉬테일)이 나타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특히 중량이 나가는 물건을 적재할때는 무조건 안쪽부터 무게중심을 맞춰나가 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 공기 터널 현상

특히 고속도로를 주행하는 상황에서 주변에 버스, 트럭 등의 큰 차량이 지나가게 되면 공기 터널 현상이 발생되어 물리적으로 심하게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됩니다.되도록 큰 사이즈의 차량이 지나가는 차선을 피하고 속도는 80km 내외 저속을 유지해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픽업트럭과 연결된 트레일러


◼︎ 견인고리 선택방법

중량이 많이 나가는 카라반, 트레일러, 보트 등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강성이 높은 고리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최근에는 기능성 면을 높힌 사제제품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안전을 위해서는 되도록 차량 스펙에 맞는 순정용품 견인고리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캠핑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도로교통법에 의거 견인고리에 대한 규제가 점차적으로 강화되고 있으며 충족되지 않을 시 벌금 및 벌점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가격이 저렴한 사제용품 보다는 조금 더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차량모델에 맞는 순정 견인고리를 선택해야하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