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밍 벨트 역할 교환주기 고장증상 및 교체비용 정리

엔진과 관련된 벨트 중 하나인 타이밍 벨트는 차량의 연비, 출력, 소음정도를 결정짓고 크랭크 샤프트와 캠 샤프트를 연결짓는 역할을 합니다.차량 모델에 따라 무교환(타이밍 체인) 방식이 적용되는 경우도 있으니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타이밍 벨트 교환주기, 비용 등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진룸 내부 벨트


◼︎ 자동차 타이밍 벨트 역할


◇ 엔진 밸브 타이밍 조절

연소과정이 원활하게 일어나기 위해서는 연료, 공기의 투입 비율이 매우 중요합니다.타이밍 벨트가 회전을 하면서 관련된 밸브가 개폐되는 타이밍을 조절하여 최적의 출력과 연비가 나오게 끔 만들어 줍니다.

◇ 출력, 연비 유지

폭발, 배기, 행정의 사이클이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하는 역할도 타이밍 벨트가 수행하게되며 만약 노후화가 일어나면 매연증가, 연비저하의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 엔진 부품 연결

피스톤 운동을할때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크랭크 샤프트, 캠 샤프트를 서로 연결하고 밸브가 열리는 타이밍을 정확하게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 타이밍 벨트 교환주기

차량 모델 및 주행습관, 환경에 따라서 타이밍 벨트 교환주기 차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교환주기는 7년 내외 8만km ~ 12만km 사이에 점검을 받고 교환을 해주는게 좋습니다.타이밍 벨트는 시간이 지날수록 경화가 일어나 내구성이 약해지고 심할경우에 갈라짐 현상으로인해 끊어지는 문제가 발생되고 엔진 파손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8만km 주행거리가 가까워지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 교환주기가 도래되었는지 체크를 하는게 좋습니다.밸트 수명을 다하게되면 시동이 걸린상태에서 고무타는 냄새, 쉭쉭 거리는 작동소음, 출력저하 등의 고장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YF소나타 LPG 엔진룸


◼︎ 고장증상

타이밍 벨트 수명을 다하게되면 운전자가 체감되는 고장증상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매연 증가

벨트 늘어짐 또는 회전력 기능 하락으로 인해 연료, 공기를 투입시키는 벨브 개폐 타이밍이 달라져 불완전 연소 횟수가 늘어나 매연이 증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벨트 소음

쉭쉭, 기릭 등과 같은 다양한 엔진 잡소리가 증가하게 되는데 벨트 안쪽의 톱니가 떨어져 나가면서 회전운동의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슬립되는 부분이 많아지는 이유로 인해 해당 소음이 발생되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 출력 및 연비 하락

엔진에 투입되는 산소, 연료 밸브의 투입 타이밍이 틀어지게 되면서 평소보다 출력, 연비가 떨어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 엔진 파손

벨트가 심하게 노후화되어 끊어지게되면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있는 샤프트, 밸브, 피스톤 등의 엔진부품에 강한 충격을 주면서 파손이 일어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특히 주행중 벨트 끊어짐 문제가 발생되면 핸들 조향이 어려워져 안전운행에 큰 지장을 초래하게됩니다.


◼︎ 타이밍 벨트 교체비용

적용되어 있는 벨트 강성에 따라 교환주기가 달라지고 비용차이도 발생되지만 일반적인 기준으로 비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국산 중형승용차 기준으로 타이밍 벨트 교체비용은 대략 20만원 ~ 40만원 범위에 들어오게 되고 만약 고강성 고무 재질 또는 타이밍 체인의 경우는 50만원 ~ 70만원 까지 교체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타이밍 체인의 경우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상황에 따라 끊어지는 사례가 있고 고무 벨트에 비해 가격이 2배 ~ 3배 정도 올라간다고 봐야합니다.수리비가 부담이 될수 있지만 경화현상으로 인해 끊어지면 더큰 고장과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이상이 감지되면 바로 점검을 하고 교체를 하는것이 권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