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에 들어가는 전기구동 모터의 내구성은 다른 브랜드 차량에 비해서 약간 높은편에 속하고 검증도 확실하게 되어있습니다.하지만 주행환경에 따라서 모터 수명이 빠르게 감소할 수 있고 다양한 고장증상을 발현 하기도 합니다.테슬라 모델의 모터 수명과 이상이 있을때 교체하는 비용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 테슬라 전기 모터 수명
전기차에서 높은 부품가를 갖고있는 것은 단연 배터리와 전기모터 입니다.때문에 테슬라 측에서는 보증기간을 넉넉하게 잡고있으며 해당기간 안에 부품 불량으로 인한 고장이 판명 날때 무상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테슬라 모델에서 공식적으로 이야기하는 전기 모터 보증기간은 8년, 16만km ~ 20만Km 입니다.일반적으로 주변 테슬 오너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높은 확률로 13만km 이후 부터 모터 효율이 떨어지고 고장이 나는 현상도 종종 발생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워런티 기간, 주행거리 안에서 모터가 고장이 발생되어 무상교체가 되면 다행이만 8년이 넘거나 20만km가 넘어서는 시점에 애매하게 모터가 고장나 버리면 수리비는 오너의 몫이 되는 것 입니다.그렇기에 보증기간이 끝나기 직전에는 반드시 전체점검을 받아 교체 받을건 받는게 좋습니다.
◼︎ 전기 모터 고장증상
◇ 배터리 효율이 감소
모터의 회전이 부드럽지 못하고 뻑뻑한 현상이 발생되어 배터리 전력 감소가 좀더 빠르게 일어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이물질, 분진이 쌓여 발생되는 현상으로 클리닝 작업을하면 개선이 될수 있습니다.
◇ 주행 소음
모터 코일에 불량이 발생된 경우 정숙성이 유지되지 않고 주행을할때 거슬리는 전기음(윙~윙~ 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출력 감소
구동되는 모터의 전력 소모량이 많아지는 반면 오히려 출력이 감소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초반 가속감이 확연하게 떨어지고 고속주행 에서도 속도가 잘 올라가지 않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 구동 불량
모터 코일의 단선 및 소손으로인해 간헐적으로 차량이 움직이지 않거나 아예 구동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조금이라도 구동과 관련된 이상이 감지되면 바로 점검 후 워런티 항목을 적용해 교체 받는것이 권장됩니다.
◼︎ 테슬라 전기 모터 교체비용
워런티기간이 종료되거나 주행거리가 충족되지않아 모터 교체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내연기관 차량으로 치면 모터가 엔진에 속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결코 적은 금액이 청구 되지는 않습니다.
테슬라 모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은 모터 원가 비용은 100만원 정도가되며 공임비를 포함한 교체비용은 대략 300만원 내외 입니다.오히려 국산 전기차 모터 교체비용보다 약간 적은 수준이며 개선품으로 장착이 되기때문에 효율, 수명, 성능에 좀더 장점을 보인다고 합니다.
전기차 모터 수명은 생각보다 길지않기 때문에 10만km ~ 13만km 시점에서 정밀점검을 받고 불량이 있을 시 바로 교체를 받는게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