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볼리 자동차 배터리 셀프 교체방법 순서 및 주의사항

자동차 배터리 규체주기는 4년 4만km 정도가되고 만약 완전 방전 이력이 있다면 효율이 떨어져 좀더 빠르게 교체를 진행해 줘야합니다.셀프로 티볼리 차량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법 순서에 대해 알아보고 주의사항도 정리했습니다.

주차되어있는 티볼리 차량


◼︎ 티볼리 배터리교체 준비물

  • 10mm 복스 (+, – 단자 풀어낼때 사용)
  • 12mm 롱 복스 (배터리 브라켓을 풀어낼때 사용)
  • 절연 장갑
  • 자동차 배터리 (2015년식 이전 => 50암페어 / 2015년식 이후 => 60암페어)

※ 참고로 2015년식 이전 차량은 60암페어 배터리가 규격에 맞지 않고 50암페어 규격 배터리를 적용해야 합니다.


◼︎ 티볼리 배터리 교체방법 순서

1) – 단자 풀어내기

    티볼리 배터리교체 순서 1

    자동차의 시동을 끈 이후 가장먼저 10mm 복스를 이용해 – 단자를 풀어냅니다.강하게 힘을주게 되면 단자에 변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지긋하게 힘을주어 풀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2) + 단자 풀어내기

    티볼리 배터리교체 순서 2

    – 단자를 풀어냈다면 이번에는 + 단자를 10mm 복스를 이용해 마찬가지로 풀어냅니다.단자를 풀어낼때 외관 철재에 닿지 않도록 주의를하고 연결선은 배터리에 닿게 않게끔 잘 떨어트려 줍니다.

    3) 브라켓 분리하기

    티볼리 배터리교체 순서 3

    브라켓이 배터리를 잡고있는데 12mm 롱복스를 사용하여 하단의 볼트를 풀어냅니다.롱 복스가 없으면 작업이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공구를 준비해야 합니다.


    4) 새 배터리 교체 (단자 두드려 주기)

    티볼리 배터리교체 순서 4
    1. 새 배터리를 올려준다.
    2. + 단자를 연결한다.
    3. – 단자를 연결한다.
    4. 고정 브라켓을 설치해 준다.

    새로 구입한 자동차 배터리를 역순으로 하여 조립을 하면 되는데 여기서 주의할점이 있습니다.위 그림은 배터리 단자를 측면에서 본 모습입니다.단자를 끼워서 조여준 이후 화살표 방향으로 가볍게 두드려 확실하게 체결이 되도록 해야합니다.

    큰 복스알 등으로 대고서 가볍게 두드려 주면 단자가 확실하게 밀착 되면서 견고해 지는데 이 과정을 생략하게 되면 이후 접촉불량으로 전압이 불안정해 질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