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많은 그랜서 IG 하이브리드 오너 분들 중 시동불량, 주행중 울컥거림 등의 문제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하이브리드 동력계 중 고전압 배터리셀 불량으로 생기는 문제인데 블루핸즈 정비소를 통해 교체를 받은 후기를 남겨봐요.

◼︎ 고전압 배터리 고장 증상
차량 모델마다 조금씩 고장 증상에 차이가 있는것 같은데 저같은 경우 다음과 같은 현상이 체감 되었습니다.
◇ 잦은 경고 안내 문구
처음에 배터리 시스템관련 경고문구가 들어왔다가 또다시 안들어왔다 하는것을 반복했습니다.최초 경고문구가 나타나고 일주일 정도 이후에는 시동이 걸리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 결국 블루핸즈 정비소에 입고를 했어요.
◇ 늦은 반응속도
하이브리드 전기 모드에서 악셀을 밟으면 바로바로 반응이 와줘야 하는데 반박자 늦게 가속이 되는 것이 체감되었습니다.고전압 배터리 불량 초기 증상이라고 하니 만약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계시면 미리 미리 정비소 예약 후 점검을 받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저속 주행 시 꿀렁임
시속 30km ~ 40km 구간에서 차량이 심하게 꿀렁이는 현상이 발생되고 생각보다 자주 나타는 것 같아요.rpm이 순간저으로 떨어졌다가 다시또 가파르게 올라가기 때문에 이상이 있음을 바로 인지하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수명은?
교체를 받게되면 부품비 및 공임비가 상당하기 때문에 수명에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특별한 하자가 없다면 20만km 까지 고전압 배터리 교체없이 주행이 가능하지만 사고 충격, 누수 등의 문제로 인해서 고장이 발생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해요.
저같은 경우 13만km 주행거리에서 고전압 배터리 교체를 했고 과거 중고차 구매 이전 사고이력으로 인해서 손상이 어느정도 있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습니다.혹시나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중고구매 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되도록 무사고 차량을 알아보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 교체 비용
교체를 받는 시기와 정비소 지점에 따라서 비용의 차이가 약간씩 있다고는 합니다.우선 고전압 배터리 부품가격은 대략 550만원 정도 하는것 같고 관련된 모듈 부품과 공임비가 추가되는데 총 교체비용은 690만원 나왔습니다.
그랜저 IG 차량을 3년 전 중고로 구입해 연료비를 아끼며 잘 타기는 했지만 수리비가 너무 많이나와 결론적으로 큰 손해를 본 느낌을 지울수가 없네요.2년 전에는 부품 수급이 안되 수리마져도 쉽지않았지만 요즘은 그래도 2일 ~ 3일 안에 고전압 배터리를 받아 빠르게 교체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거의 700만원 가까운 비용을 들어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차량을 계속타야 할지 아니면 이대로 처분을 해야할지를 고민했지만 차량 컨디션이 정말 좋고 아직 13만km 주행거리 밖에 되질않아 한번 더 믿고 타보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