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필수로 가동을 시키게 되는것이 열선시트 와 핸들 열선 일것 입니다.작동이 잘된것이 갑자기 말을 듣지 않다는면 대부분 클락스프링 부품의 문제를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열선 버튼에 LED 불도 들어오지 않게 되고 당연히 핸들 온도 또한 올라가지 않게 됩니다.
◼︎ 자동차 핸들 열선 고장원인 (클락스프링)
앞서 기술 했던 주요 원인은 바로 핸들 내부에 들어가는 ‘클라스프링’ 이라는 부품입니다.조금은 생소하게 들릴수 있지만 핸들에 들어가는 에어백, 열성 등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회전하는 핸들이 맞게 원형으로 생겼으며 고장이 발생되면 열선 뿐만 아니라 에어백이 제대로 동작 안될수 있고 계기판에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 되기도 합니다.비교적 간단하게 교체가 가능하고 비용또한 높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점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 그외 고장원인들
◇ 핸들 열선 끊어짐
발열이 일어나는 열선라인의 단선 문제를 생각해 볼수 있는데 노후화 또는 부품의 불량이 그 원인이 됩니다.열선 자체를 교체 하는것으로 고장증상을 해결할수 있습니다.
◇ 커넥터 접촉불량
클락스프링과 접촉이 되는 커넥터의 결합이 제대로 되지않아 열선이 작동 안되는 경우입니다.별도의 부품 소요가 되지않고 점검 만으로도 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약간의 공임비만 발생될수 있습니다.
◇ 전원 퓨즈 불량
자동차 핸들 열선과 관련된 퓨즈의 단선, 불량으로 인해 작동이 안되는 경우 입니다.간단하게 퓨즈를 교체하는 것으로 열선 고장을 해결할수가 있고 수리 비용이 가장 적게 발생됩니다.
◼︎ 핸들 열선 수리비용
대부분의 원인을 차지하는 클락스프링 부품의 교체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클락스프링 부품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핸들을 분해해야 하는 공임이 들어가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수리비용이 발생됩니다.국산 중형차 기준으로 대략 5만원 ~ 7만원 정도 클락스프링 교체비용이 나올수 있으며 차종에 딸라 약간씩 변동이 있습니다.
클락스프링 불량시 열선 뿐만 아니라 에어백 작동이 안되는 현상도 발생되기 때문에 고민없이 교체를 진행하는것이 권장됩니다.드물게 열선의 단선이 발생된 경우는 세트 교환이 이루어져야 하기에 비교적 높은 수리비용이 발생될수 있고 가격은 20만원 ~ 40만원 까지 폭이 넓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