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코드 차량은 승차감이 뛰어나고 엔진의 내구성이 좋기로 정평이 나있는 차량입니다.하지만 15만km 이상 주행을 하는 부근에서 생각보다 높은 확률로 VSA ABS 경고등이 계기판에 출력이 될수 있고 브레이크 제동 능력하락 및 조향 기능의 신뢰성이 떨어지게 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 어코드 차량 VSA ABS 경고등 뜨는 이유
혼다 어코드 차량의 몇가지 고질병 중 하나가 VSA, ABS 경고등이 동시에 들어오는 것 입니다.경도등이 출력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브레이크 컨트롤 모듈의 불량을 꼽아 볼수 있고 다음으로 관련 센서 솔레노이드 모터 코일의 쇼트, 단선 문제로 인해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외 간혹 브레이크오일을 교체하고 별도의 재설정을 해주지 않아 ABS 및 VSA 경고등이 출력되는 경우가 있으면 해당 사항의 경우는 비교적 간단한 정비로 불량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VSA ABS 경고등 고장증상
◇ 브레이크가 밀리는 현상
고속으로 주행을 하다가 제동을 하는 상황에서 평소보다 차량이 좀더 밀리는 현상이 발생됩니다.저속에서는 크게 체감이 안될 수 있지만 빠르게 주행하는 차량을 브레이킹 해주는 기능이 확실히 떨어지기 때문에 안전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 핸들이 무거워짐
조향기능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핸들이 뻑뻑해 지거나 무거워져 코너링을 할때 큰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경고등 점등 후 오랫동안 방치를 하면 점덤더 무거워지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브레이크 스펀지 증상
브레이킹을 강하게 할때 페달이 쑥 들어가는 느낌이 들수 있습니다.브레이크 압을 조절해주는 기능이 거의 상실할때 해당 문제가 발생되며 당연히 제동능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 ABS 모터 방전 증상
작동이 필요없는 상황에서도 ABS 모터에 지속적으로 전력이 들어가 방전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수리비용
혼다 어코드 ABS, VSA 경고등이 들어오게 되면 센서모듈을 통채로 교체해줘야 하는데 국내에서 부품 수급이 쉽지않은편 이기 때문에 수입부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혼다서비스센터를 통해 당연히 수리가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비용이 높아 사설업체를 이용하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사설업체를 통해 센서모듈을 교체하는 경우 수리비 다운을 위해 재생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 반드시 보증이 되는 기간을 확인하고 부품의 컨디션 상태를 직접 체크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혼다서비스센터를 통해 정품 부품교체 시 대략 200만원 내외의 금액이 발생될 수 있으며, 사설업체 수입 재생품을 사용하면 100만원 내외 정도의 수리비가 나올 수 있습니다.VSA, ABS 부품 교체후 스캔장비를 통해 오류가 발생되는 부분이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를 하고 일주일정도 실주행을 하면서 동일한 고장증상이 발생되지 않는지도 확인을 해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