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로수가 20만km 이상이 되는 노후 중고차를 구입할때는 더욱 꼼꼼하게 차량 컨디션을 체크해야 합니다.브레이크패드, 차량하부, 각종벨트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중고차 구입 이후에 추가 비용이 발생되지 않습니다.노후 중고차 구입시 점검사항을 살펴보고 주의사항도 알아보겠습니다.
◼︎ 20만km 주행거리 중고차 내구성
일반적으로 엔진계통은 소모성 부품과는 다르게 오랜시간 주행해도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다만 오일류 등의 교체를 너무 늦추지 않고 했을 경우를 이러한 조건이 만들어지게 됩니다.최근 출시되는 엔진점화계통 부품은 최소 50만km 이상의 내구성은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20만km 중고차를 구입할때는 소모품의 교체가 언제 이루어졌는지 꼼꼼하게 체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보통은 10만km 주행거리를 넘어서게 되면 각종 소모품 내구성이 떨어지게 되고 대부분 교체주기가 도래하게 됩니다.어떤 시기에 소모품을 교환 했는지를 확실하게 점검해야 이후 중고차를 인도 받고나서 추가의 금액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 20만km 중고차 구입시 점검사항
○ 브레이크패드 및 드럼
교환주기가 4만 ~ 5만km 정도가 되는 브레이크패드 소모품을 잘 체크해야 합니다.키로수가 길기 때문에 그간 패드교환을 소홀히 했다면 드럼까지 마모가 됐을가능성이 높습니다.드럼까지 교체하게 되면 비용적인 발생이 크기 때문에 점검을 꼼꼼히 해야 합니다.
○ 각종 벨트 및 댐퍼풀리
엔진동력을 전달해주는 벨트의 교체주기는 대략 10만km를 넘어서게 되고 20만km 가까이 되도 교체를 하지않는 분들이 있습니다.자동차 잡소리가 심해지게 되고 주행중 벨트 끊어짐으로 심각한 고장을 일으킬 우려가 있습니다.차량을 구입 전 벨트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하고 함께 들어가는 부품인 댐퍼풀리도 체크를 합니다.
○ 타이밍벨트, 체인
주행거리가 20만km에 가까워지게 되면 타이밍벨트의 컨디션이 상당히 떨어져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교체비용이 생각보다 높게 나오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구매전 확실하게 확인해야 합니다.타이밍 체인의 경우는 내구성 및 수명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것입니다.
○ 차량 하부 점검
20만km 주행거리의 차량이라면 연식이 최소 10년 이상은 될것입니다.차동차 하부의 부식은 주행환경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리프트로 차량을 올려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눈길을 주행하면 염화칼슘에 의해 차량하부가 녹슬게되고 부식되는 현상이 가속화되기 때문에 연식이 높을수록 하부가 부실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차량의 내구성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장 확실하게 체크를 해야하는 부분입니다.
○ 점화플러그 노후화
점화플러그의 종류 및 주행환경에 따라 수명이 크게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만약 10만km 부근에서 점화플러그를 교체했다면 20만km 주행거리에서 수명이 다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정비이력을 확인하고 4년 5만km 이상이 되었다면 점화플러그를 미리 교체하는것이 좋습니다.출력계통의 컨디션에 큰 영향을 주는 부품이 점화플러그 이기 때문에 주행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타이어 마모도
키로수가 높은 중고차를 할때 실수하는 부분이 타이어의 컨디션 미체크 입니다.차량이 맘에 든다고하여 마모된 타이어 상태 그대로 인수를 받게되면 이내 타이어교체 비용이 발생되어 큰 지출이 일어나게 됩니다.타이어 미교체 부분에 대하여 차량비용을 감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노후 중고차 구입시 주의사항
○ 차량 소유주 변경사항
1인 신조 차량인지 차량 소유주가 여러번 바뀌었는지 확인을 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각 차량 소유자 마다 운전습관이 매우다르기 때문에 그때마다 차량이 적응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여기서 파손 및 내구성 저하가 많이 일어납니다.소유주가 너무 많이 바뀐 이력이 있다면 중고차 구입을 다시한번 고려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 충분한 시운전
짧기 시운전을 해서는 이상 차량의 이상을 직감적으로 알아차리기 매우 어렵습니다.특히 20만km 가 넘는 노후 중고차를 구입할때는 최소 20 ~ 30분 정도의 시운전을 충분히 하여 차량의 출력, 소음, 진동 등의 테스트를 하는것이 권장됩니다.
○ 사고 보험이력 확인
구두상 으로만 사고이력을 전달받기 보다는 사고 보험이력의 서류를 꼼꼼하게 직접 챙기는것이 가장 좋습니다.무턱대고 노후 중고차를 계약하고 이전의 사고 사항과 다른부분을 발견하게 되면 환불받는 귀찮은 절차를 겪어야 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