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경차 적용 취득세 할인 혜택 9가지 꼼꼼하게 챙기기

1000cc 미만, 정해진 규격 이하의 경차라면 다양한 혜택을 볼수 있는데 그 범위가 점점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매년 약간씩 경차 지원 항목이 달라지고 있는데 2024년에는 어떤부분이 적용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노란색-한글글씨-썸네일


◼︎ 경차 적용 기준

외관적으로 차량이 작아보인다고 해서 경차로 분류되는것이 아니고 명확한 기준이 있고 거기에 포함이 되어야 합니다.

  • 배기량이 1000cc 미안 이여야 하고 그이상이 되면 경차로 인정받지 않습니다.
  • 길이 3600mm, 폭 1600mm, 높이 2000mm 이하여야 합니다.

위 두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켜야 경차로 인정이되고 자동차 등록증상 별도로 표기가 됩니다.국내대표 경차 차량으로 스파크, 모닝, 레이, 캐스퍼 등이 있습니다.


◼︎ 취득세 면제 혜택

신차 또는 중고차량을 구입하게 되면 차량가액의 7% 취득세 비용이 발생됩니다.하지만 경차의 경우 기본적으로 차량가액의 4% 취득세가 발생되며 여기에 추가적으로 75만원 금액 면제 혜택이 들어가게 됩니다.

예를들어 1000만원 가액의 경차를 구입하게되면 1000만원 * 4% = 40만원의 취득세가 발생되지만 75만원 면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실상 무료 입니다.다만, 최근에는 신차(경차)의 차량가액이 높아지게 되면서 아주 약간의 취득세를 부담할 수 있습니다.


◼︎ 경차 유류세 환급 지원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롯데, 현대, 신한 카드)를 발급받게 되면 1년에 30만원 한도로 주유비 할인이 들어가게 됩니다.금액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주유를하고나서 해당 카드로 결재를하면 휘발유, 경유는 리터당 250원, LPG 는 리터당 161원 할인이 됩니다.

스파크 헤드라이트 앞모습


◼︎ 자동차 세금 절감혜택

자동차법이 개정되면서 자동차세를 이제는 cc단위로 부과를 하게되었습니다.여기서 경차는 cc당 80원의 자동차세금이 부과되어 상당한 비용절감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1000cc 기준으로 8만원 정도의 금액이 됩니다.또한 전기 경차(비영업용)는 10만원의 자동차세로 고정이 되어있습니다.


◼︎ 그외 다양한 경차 혜택 알아보기

◇ 공영주차장 할인(50%)

물가상승이 지속적으로 되면서 주치비용도 이제는 만만치않게 되었습니다.경차의 경우 공영주차장(공항, KTX, 지하철 주차장 등)50% 할인 혜택이 적용되기 때문에 부담감을 상당히 줄일수가 있으며, 특히 지하철 환승주차장은 최대 80%까지 할인이 들어가게 됩니다.

◇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50%)

준준형 이상의 차량과 다르게 경차로 고속도로를 이용하게되면 통행료의 절반 금액만 부담하면 됩니다.일반 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민자고속도로 구간까지 적용이 되기에 폭넓게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경차전용 주차장 이용가능

요즘에는 공영주차장 공간을 확보할때 면적의 10% 이상을 경차 주차공단으로 만들어야 합니다.주차공간 면적이 경차에 맞게 설계되어있어 전용으로 주차를 할수가 있으며 생각보다 많은곳에 확보가 되어있어 상당히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 책임보험료 할인

차량을 운행 하려면 의무적으로 들어야하는 책임보험 할인이 10%가 들어갑니다.

◇ 공채 매입비 면제 혜택

차량을 구입하여 등록을할때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채권의무매입 비용이 면제가 됩니다.

◇ 챠량 10부제 운행 면제

공공기관에서 주로 운영을하고 있는 10부제 차량 운행(번호판을 기준으로 순차적으로 통행을 못함)면제 헤택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