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계기판 경고등 종류 및 엔진체크등 수리후기

6년정도 운행을 하고있는 BMW 528i 차량 계기판에 얼마전부터 노란색 엔진체크등이 들어오게 되었습니다.워런티 기간을 연장했어도 이미 끝나버린 상태여서 수리비 걱정이 덜컥 날수밖에 없었습니다.엔진구동계 관련 경고등 이기 때문에 바로 예약을하고 수리를 완료한 상황이고 이번기회에 다른 BMW 계기판 경고등 종류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BMW 528i 차량


◼︎ BMW 계기판 경고등 종류

◇ ABS 경고등

ABS 경고등
ABS-경고등

차량을 급제동할때 차체가 틀어지지 않도록 하는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음을 의미하고 제동 성능이 크게 하락할 우려가 있음으로 고속주행을 하지않도록 하고 빠르게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 DSC 경고등

DSC 경고등
DSC-경고등

급경사, 급커브 구간등의 도로 여건에 따라서 구동출력을 제어하여 안정적인 운행이 되게끔 하는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음을 의미합니다.당장 차량을 운전하는데 문제는 없을 수 있지만 확실하게 도로상황을 커버하지 못할 수 있기때문에 되도록 빠르게 정비를 받는게 권장됩니다.


◇ RDC 경고등

RDC 경고등
RDC-경고등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정치보다 현저하게 내려가있는 상황에서 점등이되고 늦추지 말고 공기압을 채워 주는게 좋습니다.타이어 펑크로 인해여 공기압이 부족한 현상이 발생될 수 있고 무시하고 주행을 하면 휠변형 및 타이어찢김 문제로 커지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스티어링휠(핸들) 경고등

핸들 경고등
RDC-경고등

계기판에 노란색 핸들그림에 느낌표가 있다면 조향 시스템에 오류 및 불량이 발생된 것을 나타낸 것 입니다.커브길에 맞게 핸들을 꺽었을때 반응속도가 잘 나오지않고 체감적으로 조향감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엔진 경고등

자동차 엔진경고등
엔진경고등

엔진구동계와 관련된 부품에 불량이 발생되었을 경우 출력되는 경고등 입니다.실린더헤드, 크랭크축 등의 물리적 부품 또는 온도, 속도 등의 센서 등에 문제가 발생되었을 경우에 나타날 수 있으며 당장에 운행은 가능하지만 무시하고 계속 운행을 하게되면 내구성저하 및 더 큰 고장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 BMW 5시리즈 엔진체크등 수리후기

노란색 엔진체크등이 들어오면서 2일정도 운행을 어쩔수 없이 하게 되었습니다.BMW 수리센터 예약을 했지만 차량이 밀려있어 3일 이후 입고가 가능하다고 해서 운행을 했던 것 이었습니다.엔진체크등이 들어왔던 이유는 라디에이터 부분(리턴파이프)에 냉각수 누수가 있었고 엔진과열로 인해 체크등이 들어온 것 이었습니다.

엔진체크등에 불이 들어온다는 것은 구동엔진계 부분의 결함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높은 확률로 수리비가 많이 나온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역시나 수리비가 만만치 않게 나오게 되었습니다.냉각수 누수가 되는 부분을 잡고 냉각수를 채워주고 초기화를 시켜주는 작업이 필요했고 2일정도 입고가 되어 수리가 완료 되었습니다.

점화플러그도 교환시기가 다 되어서 함께 교체를 했고 총 수리비용은 150만원이 나오게 되었습니다.예상을 하긴 했지만 너무 큰 금액이 한번에 빠져나가니 부담이 될수 밖에 없었습니다.BMW 엔진쪽 부품은 내구성이 좋아 폐차 할때까지 걱정이 없을거라 믿고 있었지만 이렇게 속을 썩이게 되었습니다.

저같이 BMW 5시리즈 계기판에 엔진체크등이 들어오고 있다면 우선 운전을 하지말고 수리센터 예약부터 진행 하시길 권장드립니다.체크등이 들어오는 이유는 너무도 복잡하게 많아서 어떤 치명적인 문제를 초래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