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EV3 상위모델로써 SUV 스타일로 출시될줄 알았던 기아 EV4 차량이 세단 헤치백의 느낌 디자인으로 공개가 되었습니다.롱레인지 81.4kWh 기준 배터리로 최대주행거리 533km 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충전의 불편함을 확실하게 줄였다는 평이 많습니다.
◼︎ EV4 차량 스펙

◇ 스탠다드
- 배터리용량 58.3kWh
- 모터최고출력 150kW
- 모터최대토크 283Nm
◇ 롱레인지
- 배터리용량 81.4kWn
- 모터최고출력 150kW
- 모터최대토크 283Nm
어스 / 에어 / GT 세가지 트림으로 구성이되어 있고 세분화로 들어가면 스탠다드, 롱레인지로 각각 선택을 할수가 있습니다.배터리용량에서 차이가 나는데 스탠다드 모델의경우 최대 주행거리는 380km 로 시내주행 위주가 적합하고 롱레인지 모델의 경우 최대주행거리가 530km 이상이 되기 때문에 중장거리 출퇴근, 여행에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모터는 EV3에 적용된 스펙과 동일하며 출력자체가 워낙 넉넉하기에 국내지형 대부분 시원스럽게 운행이 가능할 정도입니다.EV3 오너분들 평을 들어보면 자체가 상태적으로 가볍고 모터의 힘이 강력해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고해요.
◼︎ EV4 전비 연비 는 ?

스탠다드 모델과 롱레인지 모델 주행거리 차이는 대략 150km 정도가 나며 가격은 430만원 정도로 벌어지게 됩니다.가격에 비해서 주행거리가 생각보다 크게 증가되기 때문에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롱레인지 선택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만약 도심에서 출퇴근 위주로 EV4 차량을 사용한다면 스탠다드 배터리 용량도 충분하게 커버가되니 추가적인 금액을 쓰지않아도 될것 같구요.
◇ 스탠다드
- 17인치: 복합 5.8 도심 6.2 고속도로 5.3 / 복합 382 도심 404 고속도로 354
- 19인치: 복합 5.4 도심 5.7 고속도로 5.0 / 복합 354 도심 373 고속도로 330
◇ 롱레인지
- 17인치: 복합 5.8 도심 6.2 고속도로 5.3 / 복합 533 도심 567 고속도로 491
- 19인치: 복합 5.5 도심5.9 고속도로 5.0 / 복합 502 도심 537 고속도로 458
◇ GT 라인
- 19인치: 복합 5.4 도심 5.8 고속도로 4.9 / 복합 495 도심 527 고속도로 455
◼︎ EV4 차량가격

친환경자동차 보조금이 줄어든 상황이기는 하지만 차량가격이 4천 초반대라면 정부보조금 + 지자체보조금을 합해 대략 600만원 ~ 800만원 까지 다운이 가능합니다.
◇ 에어 스탠다드
- 42,570,000 (세제헤택 적용 전)
- 41,920,000 (개별소비세 3.5% 적용)
◇ 에어 롱레인지
- 47,000,000 (세제혜택 적용 전)
- 46,290,000 (개별소비세 3.5% 적용)
◇ 어스 스탠다드
- 47,410,000 (세제혜택 적용 전)
- 46,690,000 (개별소비세 3.5% 적용)
◇ 어스 롱레인지
- 51,830,000 (세제혜택 적용 전)
- 51,040,000 (개별소비세 3.5% 적용)
◇ GT 라인 스탠다드
- 48,570,000 (세제혜택 적용 전)
- 47,830,000 (개별소비세 3.5% 적용)
◇ GT 라인 롱레인지
- 52,990,000 (세제혜택 적용 전)
- 52,190,000 (개별소비세 3.5% 적용)
◼︎ 차량크기 (EV3 비교)

구분(mm) | EV4 | EV3 |
---|---|---|
전장 | 4730 | 4300 |
전폭 | 1860 | 1850 |
전고 | 1480 | 1560 |
휠베이스 | 2820 | 2680 |
EV3 모델과 비교해 EV4 모델을보면 차량길이가 눈에띄게 긴것을 볼수 있는데 2열의 공간이 상당히 넉넉한 장점이 있습니다.180cm의 성인 남성이 뒷좌석에 탑승했을때 무릎의 공간에 여유가있어 장거리 운행을해도 전혀 불편함이 없는 수준입니다.
차량너비는 비슷하고 높이는 SUV 타입의 EV3가 좀더 여유있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실내공간의 넉넉함과 공간 활용성의 장점을 확실히 누리기 위해서는 EV4 차량이 좀더 적합해 보입니다.참고로 출력게통의 스펙은 EV3, EV4 두 모델이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