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공간이 상당히 넓고 대부분의 편의사양이 모두 들어가 있는 장점을 갖고있는 EV9 차량을 구입하고 6개월 정도 주행을 한것 같습니다.주행거리가 길고 세련된 디자인 등이 맘음에 들어 차량을 선택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불편한 부분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 EV9 고질병 단점 리스트
◇ 주행 중 전력 상실
초반 EV9 차량의 치명적인 단점은 주행중 전력이 상실해 버리는 현상 이었습니다.2023년 말 부터 리콜처리가 들어가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를 시행하고 있지만 이후에도 간혹 고전압 배터리 전원 차단이 현상이 일어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고속주행중 동력을 상실하게되면 제동장치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EV9 중고차를 구입하는 분들은 관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완료 되었는지 필히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고속주행 시 하부 진동
80km 이하의 저속에서는 매우 정숙하고 만족스러운 승차감을 보여주지만 이상하게도 100km 이상의 고속주행에서는 노면에서 올라오는 진동감이 생각보다 크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 주행 시 차량 하부프레임이 단단하게 잘 잡아주는 것은 장점으로 다가오지만 체감적으로 크게 올라오는 진동과 하부소음은 EV9 오너분들 사이에서 불만사항으로 남아있습니다.
일부 오너 분들은 서스펜션을 좀더 소프트하게 튜닝하는 분들이 있지만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냥 적응하고 타는게 낫다고 봅니다.
◇ 터치 패널 속도 느림
테슬라, 아이오닉 차량에 들어가는 태치 패널은 반응속도가 정말 빨라 불편함이 없지만 EV9 차량은 간혹 버벅거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메뉴 구성 자체가 사용하기에 불편하게 구성이되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만족스러울 정도의 반응속도와 편리성은 아직 갖추지 못하고 있어 앞으로의 개선이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신차가격이 상당히 높은편에 속하는 모델인데 이러한 기본적인 패널 속도가 나와주지 않는다는 것은 오너분들의 공분을 살 여지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 어라운드뷰 버벅임
저도 그렇고 카페 동호회를 살펴보면 어라운드뷰 기능을 사용할때 버벅거리거나 간헐적으로 아예 작동이 안되는 현상을 겪는 분들이 있습니다.주차를 해야하는 상황에서 빠릿하게 어라운드뷰가 작동하지 않으면 정말 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박에 없는데 AVN 헤드유닛 어셈블리 부품을 교체하면 개선이 되는것 같습니다.(무상 수리)
조금이라도 어라운드뷰 기능이 켜졌을때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기아오토큐에 방문해서 해당 부품을 교환받는게 정신건강이 좋습니다.

◼︎ EV9 장점
몇가지의 단점이 은근 스트레스를 주기도 했지만 대부분 개선이 된 상태이고 반대로 장점도 정말 많은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 강력한 출력
내연기관 차량에서는 절대 느껴지 못할 출력감을 EV9 차량에는 느낄 수 있습니다.576마력에 토크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5인 이상 동승자가 차량에 타더라도 치고 나가는 순발력과 스피드가 전혀 감소하지 않는것을 느끼게 됩니다.
◇ 500km 이상의 주행거리
전기차를 구입할때 고민되는 부분이 장거리여행을 할때 불편함이 있지는 않을까 입니다.대용량 배터리 적용으로 500km 초반까지는 너끈하게 돌파가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 왠만한 곳은 1회 충전으로 여행이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 2개월에 1번 정도는 가족들과함께 여행을가는데 1회 충전을 하고도 불편함없이 왕복이 가능한 수준입니다.중간에 충전이 필요한 상황이더라도 고속충전으로 20분 정도만 해줘도 주행거리 부분에서 부족함이 없습니다.
◇ 강력한 차박 활용성
V2L 기능이 들어가있고 3.6kW 이상의 충분한 전력을 내주기 때문에 왠만한 가전제품을 동시에 공급하기에도 무리가 없습니다.한번 충전으로 2박 정도 부족함없이 냉장고, 히터, 조명, 드라이기 등을 넉넉한 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있습니다.
수소차 넥쏘 만큼은 아니지만 전기차 라인 에서는 가장높은 차박 활용성을 갖고있는게 EV9 모델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