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차량에 비해 마감처리가 꼼꼼하게 되어있는 GV80 차량도 어느정도 개월수가 지나니까 평소에 들리지 않던 소음이 조금씩 들리기 시작했습니다.특히 운전석, 조수석 쪽 하부에서 올라오는 웅~웅~ 소리(50km 주행 시)는 운행을하는데 거슬렸고 도어 트립에서 찌륵~ 하는 소음도 거슬려 해결을 했습니다.
◼︎ GV80 조수석 하부 소음
출고를 받고 5개월 정도는 전혀 소음이 들리지 않고 고속, 저속에서 아주 정숙감을 보여줬지만 이후 부터 조수석, 운전석 하부 쪽에서 50km 내외로 주행을 할때 윙~윙~ 하고 무언가 기어가 돌아가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아예 저속 또는 고속으로 주행을 할때는 전혀 소음이 들지지 않다가 50km 부근만 가까워지면 윙~ 소리가 들려 현대 하이테크센터 정비소에 방문해 처리를 받게 되었습니다.나중에 알게된 사실인데 카페 커뮤니티를 보면 저같이 50km 부근의 속도 범위에서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분들이 계신것 같습니다.
◼︎ 하부 소음 처리 후기
◇ 시승 점검
하이테크 정비사 분들과 함께 GV80 차량에 탑승을해 소음을 확인했는데 아무래도 하부 베어링 쪽에서 올라오는 소음같다고 말씀을 해주셨습니다.신차를 출고하고 몇개월 정도 주행을하면 생산할때 비흡했던 부분(나사, 베어링 풀림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 수리 부분
전륜과 후륜쪽 어느 부분에서 소음이 올라오는지 애매한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먼저 전륜에 들어가는 구동 베러링과 후륜 차동기어 부분을 점검 했고 후륜 쪽에 볼트 나사가 살짝 풀려 살짝 헐거워져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생산할 시 생겼던 문제였던 것 같고 도로면 요철을 지나게 되면서 풀린것 같았습니다.후륜 차동기어의 나사 볼트를 제대로 체결해 본래의 위치에 고정되도록 하니 하부에서 올라오는 웅~ 소리가 신기하게도 잡혔습니다.수리후 3개월 정도 GV80을 운행하고 있는 현재까지 별다른 하부 소음은 없습니다.
◼︎ GV80 도어 트립 소음
◇ 소음 현상
아마도 GV80 차량을 운행하는 분들은 공감할거라 생각하는 부분이 도어 트립 부분에서 들려오는 찌르륵~ 소음이 불편하다 일것 입니다.외부에서 들려오는 풍절음을 막기위해 들어가는 고무링 부분에서 불량이 발생되면 찌르륵~ 하는 소음이 더욱 크게 들릴 수 있다고 하고 이부분은 현대 하이테크 서비스센터가 아닌 사설 업체에서 방음 작업을하게 되었습니다.(아무래도 고질적인 문제가 아닐까 싶음)
◇ 방음 작업 내용
방음을 시공하는 업체마다 형태가 달라지겠지만 보통은 GV80 차량 도어를 분리하고 내부에 방진패드를 넣게 됩니다.소음을 발생시는 부분인 철판을 부틸 이라는 소재가 흡착을하여 떨리는 소음을 없애는 원리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번 작업을 해놓으면 거의 폐차를 할때 까지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공 효과가 정말 뛰어난 장점을 갖고있습니다.분리한 도어를 결합할때 떨림음(잡소리)를 예방하기위해 실딩 처리를 꼼꼼하게 진행했고 결과는 정말 좋았습니다.
평소에 수시로 들리던 도어쪽 소음(찌르륵~)이 고속에도 들리지 않아 속이 시원했고 이번에 도어 트립 방음작업 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저와 비슷하게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한번쯤 방음시공업체에 방문해 상담을 받아봐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비용이 약간 들어가기는 하지만 그만큼의 가치를 충분히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