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말소화기 사용방법 설치조건 및 유통기한

일반화제, 유류 및 가스화제, 전기화제 등 광범위하게 사용이 가능한 분말소화기는 초기진압에 상당히 유리한 소화기구입니다. 대부분 건물에 비치가 되어 있고 최근에 화재에 대한 안정성을 위해 가정에서 설치를 많이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비치되어있는 분말소화기 한대


◎ 분말 소화기 알아보기

  • A급 화재: 일반화재(목재, 종이, 섬유 등)
  • B급 화재: 가스화재
  • C급 화재: 전기화재

일반적으로 가장많이 사용되는 소화기로 A, B, C급 화재 모두 적용이 가능한 기구입니다. 소화기 내부에 압이 차있고 미세분말이 저장되어 있는 형태를 보이고 주된 성분은 인산암모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화재점을 항하여 분사를 하게 되면 분말에 의해 질식 및 냉각 작용으로 소화가 되게 하며 초기진압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 광범위하게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 분말소화기 사용방법

초기화재에 적합하게 설계가 되어있기 때문에 화재의 규모가 크게 확산되기 전 사용을해야합니다.만약 불꽃이 일어나는 범위가 너무 커져있다면 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소화기를 들고 화재가 발생된곳과 2m ~ 3m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분사되는 압력이 생각보다 강해서 충분한 거리를 두어도 좋습니다.
2. 소화기 상단 손잡이에 달려있는 안전핀을 뽑습니다.안전핀을 뽑아야 손잡이가 눌려 분말이 발사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3. 소화기 노즐을 화재점 방향으로 맞추고 소화기 손잡이를 강하게 움켜줘어 분말이 발사될 수 있게끔 만들어 줍니다.
4. 화재진압이 되었다면 가까이 화재점에 가까이 다가가 여분의 잔불꽃은 없는지 확인을 합니다.
5. 분말소화기를 한번 사용하고 나면 압이 떨어지고 소화분말의 양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충전을 하던지 그렇지 않다면 재구입을 하여 재배치를 합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소화기 사용방법 추가설명


공공장소에 설치되어 있는 분말소화기


◎ 분말소화기 설치조건

<설치거리>

건물을 기준으로 하여 소화기 설치는 의무화되어 있고 복도의 경우 20m 당 소형소화기 하나가 비치되어있어야 합니다. 또한 대형소화기는 30m 당 최소 1개 이상 설치가 되어야 합니다. 각실 기준으로 소화기 1대 이상 설치가 되어야 하는 항목도 있습니다.

<소화기 표지판>

소화기 설치장소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소화기 표지판의 의무적으로 부착이 되어있어야 하며 표지판 설치 높이는 바닥으로부터 1.5m가 기준이 됩니다.

<소화기 설치장소>

기본적으로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는 서늘한 공간에 설치가 되어야 하며 사람이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공개된 장소가 좋습니다.

◎ 분말소화기 사용기한

소방시설법 시행령 제9조의 5 제1항에 따르게 되면 소화기의 내용연수는 10년으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 권고사항일 뿐 실제 분말소화기의 사용기한은 그것보다 훨씬 적어질 수가 있습니다. 가압식 분말소화기는 사용년수가 지날수록 내부의 압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가 있고 보통은 5년에 1번쯤 교체를 진행하는 것이 확실한 성능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 분말소화기 관리방법

분말이 압과 함께 차이는 구조로 되어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화기 내부의 분말이 고착화되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적어도 1달에 1번 정도는 분말소화기를 뒤집어 내부의 분말이 잘 섞이도록 해야 굳어버리는 현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 상부를 살펴보면 압력게이지를 볼 수 있는데 바늘이 초록색 범위에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압이 너무 높거나 낮게 되면 제대로 된 분말 발사가 안되어 화재진압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압이 떨어져 있을 때는 관리업체를 통해 압충전을 할 수가 있고 사용기한이 너무 지나버렸으면 교체진행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분말소화기는 초기진압 용도로 사용되기에 1회의 발사여부가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