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유, 디젤 차량과는 다르게 청정연료를 사용하는 가스차 또한 연료필터의 관리가 매우중요합니다.높은 압력으로 가스연료가 필터를 통해 엔진으로 공급이 되기 때문에 연료필터 오염도가 심하면 제대로된 유통이 일어나지않아 엔진부조, RPM 떨림, 연비 및 출력 저하 등의 문제를 야기 시키게 됩니다.
◼︎ LPG 가스차 연료필터 교환주기
청정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필터를 신경쓰지 않는 차주 분들이 꽤나 많은것 같습니다.하지만 LPG 연료에도 많은 불순물이 함유되어 있어 필터 오염이 일어나며 점검주기를 놓치게되면 차량의 성능을 크게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일반적으로 LPG 가스차 연료필터 점검주기는 6만 km ~ 7만 km 로 휘발유, 디젤 차량 보다는 조금 여유가 있습니다.점검시 필터오염이 심하면 교체를 진행하고 크게 이상이 없으면 10만km 이상도 사용하는 사례가 많습니다.다만 급가속, 급제동 또는 시내주행 위주의 운전패턴을 갖고있는 경우 교체주기를 좀더 빠르게 앞당길 수 있습니다.
◼︎ LPG 가스차 연료필터 고장증상
연료의 불순물을 필터링해 깨끗한 상태로 인젝션에 공급해주는 역할을 연료필터에서 해주기 때문에 오염도가 심할경우 다양한 고장증상을 발생시킵니다.
◇ RPM 울컥거림
연료필터의 오염도가 높을경우 실린더로 들어가는 연료의 양이 일정치가 않아 효율적인 연소가 일어나지 않고 이것은 곧 RPM의 떨림, 울컥거림 증상으로 찾아오게 됩니다.특히 정차시 N단 에서 운전자를 불안하게 할만큼의 떨림이 발생되어 안전운행에 큰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연비, 출력 하락
평소보다 LPG 가스 충전이후 눈에 띄게 연비가 줄어들었거나 가속페달을 밟았을때 출력감이 하락 되었다면 높은 확률로 연료필터 교환주기가 지났을수 있습니다.연료필터는 미세한 입자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불순물에의해 구멍이 막히게되면 이후 증상이 점점더 심화되는것을 불수 있습니다.
◇ 시동 불량 및 꺼짐
연료필터의 컨디션이 심각하게 나빠져 있는경우 시동이 한번에 걸리지않거나 시원스럽게 스타트가 안되는 문제가 발생됩니다.특히 겨울철 LPG 연료의 유동성이 떨어지는 영하의 날씨속에서 시동이 꺼져 버리는 현상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 연료투입 소음
엔진의 부조현상도 생기지만 필터를 통해 LPG 연료가 통과되는 압이 증가하여 ‘쉬익’ 하는 소음이 들릴수 있습니다.고속주행시는 잘 느껴지지 않지만 정자 또는 저속주행시 가스가 투입되는 소리가 특히 더 잘들리곤 합니다.
◼︎ LPG 자동차 연료필터 교체비용
요즘은 부품을 따로구입하고 공임을 받아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국산 중형 LPG 차량을 기준으로 연료필터 부품가는 대략 3만원 ~ 4만원 정도 예상을 해야하고, 공임비는 어디서 받느냐에 따라 변동이 있지만 보통 3만원 ~ 4만원 이면 교체가 가능합니다.부품+공임비 하여 8만원 정도를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별도로 연료필터를 구입하지 않고 정비소에서 그대로 서비스를 받게되면 약간 금액이 더 나올수 있고 여유있게 10만원 ~ 12만원 정도 교체비용이 예상됩니다.특히나 가스차 연료필터는 높은압이 걸리는 특징이 있어 이상증상이 발생 되었을때 늦추지 말고 빠르게 교체를 진행해줘야 연료펌프의 손상을 막을수 있고 차량 전반적인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