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경제적인 연비를 내주기 때문에 LPG 자동차의 수요가 여전히 높습니다.기본적으로 내구성 좋은 LPG 탱크와 연료라인을 갖고 있지만 노후화로 인한 부식, 충격에의한 파손 문제로 인해 가스가 누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어떤식으로 대처를 해야하고 연료통 교체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LPG 자동차 가스누출 원인
화기에 워낙 취약한 특성을 가지고있는 LPG 이기 대문에 출고당시 내구성이 상당히 뛰어난 탱크와 연료라인을 갖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하지만 출고시 불량이 분명이 존재 하고 이후 사고등에 의한 충격에 의해 누출이 일어날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 LPG 연료탱크 부식 및 파손
만약 트렁크 부분에 누수가 일어났다면 좀더 빠르게 연료탱크 부식이 일어날수 있어 평소 육안 관리가 필요합니다.15년 이상이 지나도 누수문제가 없다면 부식, 파손이 일어나지 않지만 물기에 노출이 되면 5년 안에도 탱크의 내구성이 빠르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LPG 자동차 연료탱크는 2만km에 한번씩 정밀점검을 받아 주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 연료 라인 부식
일반적인 도로 환경에서 주행을 한다면 연료 라인 부식이 생기는 일은 잘 없습니다.하지만 바닷가 근처 또는 물기의 노출이 많은 도로, 지역에서 운행을 자주 했다면 연료 라인 부식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연료 라인 에서 가스누출이 일어나면 바로 알아차릴수 있을정도의 냄새가 감지됩니다.
◼︎ LPG 자동차 가스누출 대처방법
◇ 이상 감지 시 충전소에서 점검
본래 LPG는 무색, 무취가 맞지만 사고 예방을 위해 별도의 물질을 첨가하여 냄새 감지가 가능합니다.실내로 가스 냄새가 날때는 우선 가까운 LPG 충전소에 방문을 하여 가스누출점검을 받을수 있습니다.실내, 연료탱크 주변을 가스감지기로 테스트하고 누출이 판단된다면 운행을 더이상 하지말고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 연료탱크 밸브 잠그기
만약 가스냄새가 심하게 나고있고 점검을 바로 받을수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연료탱크 전면에 있는 노란색, 검은색 혹은 파란색 밸브를 잠가 주는것이 좋습니다.LPG 연료 특성상 화기에 노출되면 바로 폭발하는 특성이 있어 밸브를 잠가 더이상의 투입이 되지않게끔 하는것 입니다.
◼︎ LPG 자동차 가스통 교체비용
부식 및 파손의 정도가 너무 심할때는 가스통을 교체하는 방법도 고려해봐야 합니다.다른 부품에 비해 비용이 높고 어느정도의 공임 난이도가 있기 때문에 조금은 부담스러운 비용이 나올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가스통으로 교체를 하게되면 60만원 ~ 80만원 정도의 비용이 예상되고 공간활용도가 좋은 도넛 형태라면 100만원 내외의 교체 비용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
비용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재생용품을 사용하는 분들도 있는데 부품의 컨디션을 꼼꼼히 체크하고 보증이 되는지도 확인해 봐야합니다.재생품으로 교체를 하는 경우에는 대략 30만원 ~ 50만원 정도의 비용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