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자동차 가스필터 교환주기 고장증상 4가지 및 교체비용

LPG 자동차에만 특별하게 들어가는 부품이 있는데 바로 ‘가스필터’입니다.연료를 실런더실에 주입하기 전에 1차적으로 불순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게되는데 오염도가 심하게되면 LPG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않아 엔진부조, rpm 불안정, 출력 저하 등의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가스 필터 교환주기는 어떻게 되고 교체비용까지 알기쉽게 정리했습니다.

LPG 자동차 하부의 가스필터

◼︎ LPG 자동차 가스필터 교환주기

국산차 기준으로 가스필터 공식 교환주기는 2만km ~ 3만km로 되어있습니다.하지만 차량을 운행하면서 실질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시기는 현실적으로 6만km ~ 10만km가 대부분이고 15만km 이상을 교환없이 주행하는 차량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가스필터 교환주기를 너무 길게 가져가게되면 엔진의 떨림, 진동 현상이 크게 체감되고 특히 정차시 rpm 떨림현상, 출력저하 등의 심각한 고장증상을 발현시키기 때문에 사전에 필터 교체를 해주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도심내에서 주행을하고 가끔씩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수준이라면 6만km 내외로 가스필터를 교체해 주는것이 성능을 유지하는데 가장 좋은 주기가 될것같습니다.


◼︎ 가스필터 오염시 고장증상

◇ 정차시 RPM 떨림

흔히 차가 찐바가 난다고 표현을 하는데 가스필터 오염이 심하게되면 정차시 RPM 바늘이 수시로 요동을 치는것을 체감하게 됩니다.연료의 공급이 필터를 통해 일정하게 되지않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는것 입니다.

◇ 시동꺼짐 현상

필터의 상태가 현저하게 떨어질 경우 최악의 상황은 주행중 시동이 꺼지거나 시동이 전혀 걸리지 않는 고장증상 입니다.오염 물질이 필터의 미세한 공간까지 막아버려 실린더실 연료 공급이 전혀되지 않아 해당 문제가 발생됩니다.


◇ 가속 불량

특히 엔진의 출력을 요하게 되는 경사진 코스에서 가속페달을 밟아도 시원하게 나가지않고 뒤로 당겨지는 느낌이 들게됩니다.전체적으로 출력이 감소되는 이유로 인해 이러한 가속 불량이 발생되게 됩니다.

◇ 겨울철 시동불량

버튼시동키를 누르거나 차키를 돌리게 되면 연료라인으로 필터를 통해 LPG 가스를 공급하게 되는데 가스필터의 컨디션이 좋지못하여 공급장애가 발생되고 그로인해 최초 시동이 전혀 걸리지 않는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 LPG 자동차 가스필터 교체비용

차종 또는 정비소 마다의 가격 변동성이 발생되지만 그리 폭이 크지않기 때문에 설명을 하겠습니다.가스필터 부품값은 대략 4만원 ~ 5만원 정도가 되고 교체를 하게되면 공임비가 발생되는데 보통은 5만원 정도가 됩니다.필터값+공임비를 합하게 되면 10만원 내외의 금액으로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상 증상이 조금이라도 발생되고 있다면 지체없이 작업을 하는것이 권장됩니다.

오염도가 심한 가스필터를 그대로 장착하고 주행을 하게되면 엔진계통, 연료계통 쪽에 전반적인 컨디션 하락 문제를 야기시키기 때문에 적은돈을 아끼려다 더 큰 비용을 지출할 우려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