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중고차 일반인 구입가능 여부 및 이전등록 절차 알아보기

전기차 보다는 아니지만 경유차, 휘발유차 보다 연료비 절감이 확실히 되는 LPG 차량의 선호도가 여전히 높습니다.2019년 3월 26일 이후 일반인도 LPG 중고차 및 신차 모두 구입이 가능하게 변경이 되었고 관련하여 LPG 차량 구입 시 이전등록 방법과 체크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LPG 자동차 엔진 모습


◼︎ 일반인 LPG 자동차 구입가능 여부

앞서 기술했듯 2019년 3월 26일 이후 부터는 누구나 자유롭게 LPG 차량(신차, 중고차) 구입이 가능해졌고 합법적으로 경유, 휘발유 차량을 LPG 차량으로 개조까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국가유공자, 장애인, 택시 영업자 등 한정적으로 구입이 가능했지만 법개정으로 일반인도 아무 제약없이 LPG 차 소유가 가능하게 된것 이죠.이렇게 변경된 주요 이유는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을 늘려 대기오염 수치를 낮추고자 하는 정부의 취지가 반영된 것 이라고 보면 됩니다.


◼︎ LPG 차동차 등록절차

차량을 구입하고 절차에 따라 등록을 진행해야 문제없이 주행이 가능합니다.연료비를 줄이고자 LPG 차량을 구입하고 적법한 과정없이 등록을 진행하지 않으면 이후 큰 문제가 될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 등록 구비서류

  • 자동차 매매계약서
  • 자동차 등록증
  • 보험 가입 증서
  • 신분증

◇ 등록 장소

구비 서류를 갖추고 거주하고있는 시, 군, 구청 차량등록 담당부서를 방문해 제출을 해주면 됩니다.등록시 일부 비용이 발생되며 일반차량 진행절차과 같습니다.


◼︎ LPG 자동차 구입 전 체크사항


◇ 연료계통 확인

LPG 차량은 10만km 이후부터 연료펌프, 연료필터, 연료호스 등의 부품 내구도가 크게 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신차는 문제가 없지만 중고차 구입이라면 해당 부분을 꼼꼼히 확인해 주는게 좋죠.

◇ 가스 누출 여부

충격, 진동이 오랫동안 가해지면 가스연료 계통 쪽에도 미세하게 누출이 일어나는 사례가 간혹 있습니다.검출기를 활용해 누출 여부를 확인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 가스 완충 여부

안전을 위해 연료통의 85% 까지만 충전이 되는 특징이 있는데 연료통의 내구성이 떨어지거나 센서에 문제가 생기면 완충이 안되는 사례가 있습니다.구입 전 충전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을 해주는게 권장됩니다.

◇ 연비 확인

디젤, 가솔린 차량에 비해 연비 편차가 심하게 발생되는 특징이 있어 실주행을 직접 해보고 구입하는게 좋습니다.LPG 차량을 구입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연료비 절감이 그 이유인데 연비가 나오지 않는다면 이러한 메리트가 전혀없어지게 됩니다.